전두환 버티기, 양심은 없었다
상태바
전두환 버티기, 양심은 없었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8.2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편집국장 김미자 = 노태우 전 대통령 측이 미납 추징금 230억원을 완납키로 한 가운데,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는 전두환 일가의 자진납부는 여전히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장남 전재국씨가 최근 대형 법률회사 소속 변호사 두 명을 선임한 것으로 알려져 법적 대응에 나서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에 따르면 노태우씨 동생 재우씨와 사돈인 신명수 전 신동방그룹 회장 측은 3자 합의를 통해 미납 추징금 230억원을 나눠서 납부키로 했다.

납부시기와 방법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동생 재우씨가 150억원, 신 회장측이 80여억원을 분담키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씨 측의 이같은 결정은 한 달 전부터 전두환 미납 추징금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추징금 납부를 서로 떠넘기기 어렵다고 판단, 급박하게 분할 납부를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전씨 일가에 대한 압수수색 등 본격적인 추징과 수사에 들어가기 전, 노씨 측 역시 서로 떠넘기기로 일관하며 추징금 납부를 미뤄왔다.

노씨 측은 1990년 신 전 회장에게 관리를 부탁하며 비자금 230억원을 건넸고 동생 재우씨에게도 120억원 상당을 맡겼다며 소유권 주장을 했다.

최근에는 노씨 측이 신 전 회장에게 건넨 자금의 출처와 사용처를 밝혀주면 남은 추징금을 모두 내겠다고 검찰에 진정을 하기도 했다.

검찰은 재우씨에 대해서는 보유한 주식을 매각해 추징금으로 환수할 수 있도록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는 등 압박을 가해왔다.

검찰은 지난 5월 재우씨 측의 오로라씨에스 비상장 보통주 33만9200주(액면가 5000원)를 매각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이같은 안팎의 압박에도 추징금 납부를 미루고 있던 노씨 측은 전씨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시작되고, 불법 수익금을 알고도 취득한 자에 대해 처벌을 할 수 있는 법 개정이 이어지자 불안감을 느껴 자진납부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노씨의 자진납부로 전씨에 대한 추징금 집행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노씨측의 추징금 납부 의사에 따라 전씨측은 상당한 여론의 압박을 받을 뿐 아니라, 처남 이창석씨가 구속수감되고 자녀들의 줄소환이 예고돼 일가의 파국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씨가 16년만에 추징금을 완납키로 했으나 전씨는 1672억원을 미납하고도 "돈이 없다"고 아직도 버티고 있다.

"재산에 연연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납 징수금 납부보다는 의혹 해명이 우선"이라며 말이다.

이쯤 되면 아무리 후안무치한 이들이라 해도 사죄하거나 최소한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도리다. 아직도 해명하고 변명할 무엇이 있기는 한 것인지 한심스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