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관리, 연중 관리시스템 필요
상태바
물가관리, 연중 관리시스템 필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8.2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편집국장 김미자 = 폭염과 가뭄 등 사상 유례 없는 기상 재앙으로 서민 식탁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10여 년간 폭우 등 여름철 기상악화에 따른 농산물 물가 불안은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의 체감물가를 높였다는 보고서가 이를 반증한다.

농작물 출하량이 크게 줄면서 관련 물가가 치솟아 농어민뿐 아니라 도시민들에게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농산물 가격 급등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추석 수요와 맞물려 물가 대란을 초래할 수 있어 걱정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9월초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추석 물가부담은 엎친데 덮친 격이 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축산물과 과일 등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실제 장바구니 물가는 배 한 개에 4000원을 넘고 수박(8㎏ 기준)은 2만원 안팎에 거래돼 지난달말 보다 배 가까이 올랐기 때문이다. 자두도 80% 이상 폭등했다.

참외나 하우스감귤 등도 뜀박질이다. 채소 역시 만만치 않게 올라 서민가계에 시름을 더하고 있다.

청상추, 브로콜리, 대파, 시금치 등도 40~60% 가까이 뛰었고, 무와 배추, 깻잎 등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미 오름세를 탄 이들 과일·채소 값이 앞으로 더 오를 것이란 우울한 전망이 나온다.

농어민들은 지독한 가뭄에 농작물의 상품성이 떨어져 소득 감소에 전전긍긍하고, 도시 소비자들 역시 주머니 사정은 그대로인데 하루가 다르게 뛰는 물가 앞에서 시름이 크다.

때문에 당국은 농어민과 서민가계의 고달픈 현실을 헤아려 농산물 제값받기에 힘을 쏟고, 물가 잡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추석 물가관리를 위해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는 한편 원산지 둔갑 등 시장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에 대한 철저한 단속으로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막아야 한다.

물가는 가격 통제 위주의 물가 관리 정책으로 가격 인상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없다.

통계 숫자상의 지수를 관리하는 대신 시장 경쟁 촉진이나 담합 규제 등으로 물가가 자연스럽게 안정될 수 있는 결정 시스템을 조성해야 한다.

또 가격 불안정성이 높은 농산품에 대해서는 상시 비축제 확대 시행, 비축기지 현대화 사업 등 선제적으로 수급안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해마다 추석을 전후해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지곤 했지만, 올해엔 물가 불안을 걱정해야 하는 요인이 한둘이 아니다. 이벤트성 물가관리가 아니라 연중 내내 상시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