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軍공항 이전, 지혜 짜야
상태바
광주軍공항 이전, 지혜 짜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8.2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편집국장 김미자 = 28일 광주 공군훈련기가 추락 조종사 2명이 숨지는 사고를 계기로 軍공항이전 요구가 거세게 일고 있다.

하지만 軍공항이전은 지난 3월 이전 특별법 제정이후 이전을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과 주민 협의등 사회적 논란이 첨예하고, 대체부지와 재원마련 등이 녹록치 않아 사실상 개점휴업상태다.

광주 軍공항은 1964년 창설 이래, 49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약 1만9000 세대, 5만3000명에 달하는 광주시민들이 소음으로 인한 ‘집단 스트레스’에 시달려 왔다.

공항 인근 주민들은 일상생활처럼 굳어져 버렸던 소음피해에 골머리를 앓은데 이어 이번사고까지 발생해 언제 터질지 모를 화약고를 안고 사는 불안감까지 갖게 됐다.

특히 이번 사고지점 2km거리에는 수만명이 거주해 20초만 빨리 사고가 났다면 인구밀집지역인 상무지구에서 대형 인명피해가 났을 것이라며 주민들은 아찔해 하고 있다.

이 사고 지점은 광주 정·관·경의 중심인 상무지구 바로 옆인데다가 공군 훈련기들이 매일 수십차례 상무지구 아파트 단지 위를 날며 비행훈련을 하고 있어 스트레스가 만만찮은 곳이다.

실제 평소에도 군용기가 2대씩 상무지구 도심을 낮게 날아 민원이 자주 제기됐고 소음뿐 아니라 상무지구에서 비행기가 크게 회전하며 활주로 쪽으로 가는 모습에 주민들을 늘 불안해하며 공군비행장 이전을 요구했었다.

그간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사고 지점 인근에 위치한 비행단에서 훈련기를 출발, 상무지구 일대를 돌며 비행훈련을 진행해왔다.

치평동과 유덕동 등이 포함된 상무지구 일대는 주민등록상 인구 4만여명과 유동인구를 합하면 20만명 이상이 상주하는 곳으로 비행 훈련으로 인한 대형 인명사고 위험이 상존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이번 사고를 계기로 광주시와 해당 지자체는 軍공항 이전에 따른 대체부지와 재원마련, 그리고 지자체간 갈등 등 산적한 현안들을 정치적 이해보다 주민편익을 우선해 논의하길 바란다.

하지만 광주 軍공항 부지 매각대금이 1조원대에 그쳐 최소 이전비용인 3조원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한다. 정부 지원 없이는 불가능한 현안이므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더불어 지난 총선에서 그랬듯 군 공항 이전 문제가 또다시 정치적 이해에 따른 책임론 공방으로 비화되지 않길 바란다. 이전에 따른 산적한 현안을 풀기위한 주민과 당정, 그리고 시민사회단체의 중지가 필요한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