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순방 경제사절단 "신청받는다"
상태바
朴대통령 순방 경제사절단 "신청받는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8.3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企 위해 개방키로
【정치=광주타임즈】박 찬 기자= 다음달 있을 박근혜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 때 동행할 경제사절단이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로부터 직접 신청을 받는 방식으로 개방된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그간 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 주관으로 대통령 순방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을 모집해 선정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금번 베트남부터는 정부가 직접 사절단을 모집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경제사절단 선정 방식이 경제단체들이 명단을 정해 청와대에 통보하는 방식이었던 만큼, 사절단에 참여하길 원하는 기업들이 있더라도 대기업이거나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경우 반영되기가 어려웠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신청은 이날 중 개설하는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를 통해 받게 되며 모집계획 공고된 뒤 이메일로 소정의 정보를 담아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청와대는 참가 신청 규모를 지켜본 뒤 사절단 규모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김 대변인은 "관련 협회 등을 통해 약식검증을 거쳐 최종 사절단을 선정할 것"이라며 "참가신청서에 담길 정보는 참가기업인의 성명·주소·직책 등 인적사항과 참가기업의 소개, 해당 방문국과의 사업연계성 등 최대한 간략한 정보만을 담게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간 경제단체 주관으로 사절단을 모집하면서 일부 소규모 중소기업인들은 사절단 참여에 어려움이 있었던 점을 감안해 누구든지 경제사절단 참여를 희망하면 신청해 선정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선정 과정에서 투명성을 제고하고 우리 기업 누구에게나 대통령 순방 중 기업인들과의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연이어 진행되는 박 대통령의 러시아 G20 정상회의 참석과 베트남 국빈방문 일정 중 러시아 방문은 경제사절단 없이 진행되고 베트남 방문 때만 경제사절단이 동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