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0 재보선 판 커지나?
상태바
10·30 재보선 판 커지나?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10.0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청원 VS 손학규 맞대결 성사 관심사
손고문 행보 향후 정치권 파장 클 듯
[정치=광주타임즈] 김용범 기자 = 10·30 재보궐선거가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와 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간의 정치 거물급 맞대결이 실현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초 10월 재보선은 많게는 전국 10여곳에서 치러질 것으로 전망돼 미니총선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대상 지역이 막상 경북 포항 남·울릉과 경기 화성갑 2곳으로 확정됨에 따라 선거 열기가 없을 것으로 예상돼왔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갑자기 변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4일 서 전 대표를 경기 화성갑에 공천함에 따라 재보선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손 전 대표가 지난 4일 김한길 대표에게 불출마의사를 밝혔으나 서 전 대표의 맞대결 상대로 계속 거명되고 있는 탓이다.

◇'서청원 vs 손학규' 구도 결과 파장 클 듯

일단 이들의 맞대결의 성사된다면 정치적인 의미의 재보선 판은 커지게 된다.

새누리당의 경우 '재보선은 여권 중진의 무덤'이라는 징크스가 이번에도 재현된다면 그 충격은 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미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후보가 서 전 대표로 확정되면서 청와대의 의중이 공천을 결정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손 고문이 승리하면 박근혜 정부 심판론과 맞물려 대여투쟁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 문제는 패배할 경우다. 기초노령연금 등 공약 후퇴 논란,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항명 파동, 채동욱 전 검찰총장 찍어내기 인사 등 야권에 유리한 이슈가 줄줄이 깔려 있는데도 승리를 거두지 못할 때는 엄청난 후폭풍을 겪을 수 있다.

당은 물론 손 고문 자신도 정치적인 입지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화성갑이 2007년 4·25 재보선 이후 새누리당의 강세 지역이라는 점도 부담이다.

특히 현재 당 지지율이 새누리당에 한참 뒤져있는 것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손 고문이 정치 거물이지만 개인이 당 지지율을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다는게 이유다.

민주당은 연일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서 전 대표가 출마를 결정한 상황에서 당내의 유일한 대항마는 손 고문 뿐이라는게 당내의 분위기다. 지도부는 물론 당내에서는 내심 손 고문이 당을 위해 자진해서 구원등판을 해주길 원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현재 화성갑 후보와 관련해 지난달 26일 공천을 신청한 오일용 지역위원장 등 2명에 대해 면접 심사를 실시, 1명을 부적격으로 분류해 놓고도 최종 후보는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사실상 손 고문의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셈이다.

손학규 차출론도 탄력을 받고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서 전 대표는 도덕성 여부를 떠나 경력을 갖춘 정치인"이라며 "서 전 대표를 공천했다고 한다면 민주당으로서도 상대를 할 수 있는 그러한 후보를 공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손 상임고문이 나선다고 하면 그 정도의 카운터 파트너는 충분히 된다"며 "현재 손 상임고문이 나서겠다고 하는 의사 표명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당에서 나설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영환 의원은 서 전 대표와의 맞대결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며 손 상임고문의 재보선 출마를 독려했다. 김 의원은 "서 전 대표가 약점이 많고 연고가 없는 곳에 낙하산으로 또 친박(친박근혜)으로 내리꽂는 형식으로 돼 있기 때문에 손 상임고문이 나가면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안민석 의원은 "당내에서는 손 상임고문이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가 모아지고 그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어차피 선거는 이기는 걸 전제로 해야 되니까 그런 대결 구도로 모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지도부는 손 고문이 출마를 결정하면 환영하겠지만 정치적인 위험부담도 안고 있어 적극적인 구원등판을 요구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손학규 출마, 당의 절실한 요청이 변수

손 고문도 일단 화성갑 보선 출마에 대해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손 고문은 김한길 대표에게 경기 화성갑 보궐선거 불출마 의사를 전달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손 고문은 지난 4일 오후 8시께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한 일식당에서 김 대표와 만나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전 충남지역 순회유세 중인 김 대표는 5일 손 고문과 가까운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을 통해 "오늘 다시 만나 설득의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손 고문은 "출마 문제에 대한 내 입장은 확고하니 그런 수고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거절했다고 동아시아미래재단 김영철 대표이사가 전했다.

다만 거당적으로 출마를 요구할 경우 고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손 고문의 재보선 출마는 당이 절실한 의지가 동반되지 않으면 어렵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하듯 김 대표는 불출마 의사를 밝힌 손 고문을 다시 찾아 출마 요청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손 고문의 출마를 성사시키겠다는 것이다.

당내에선 손 고문이 일단 불출마 의사를 밝혔지만 당이 거듭 요청하면 입장을 바꿀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손 고문측 관계자는 "정치는 선거를 외면해서는 안된다는게 손 고문의 생각이다. 지금 당에서 강하게 요청을 하면 유불리를 떠나서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이 계파별로 복잡하지만 의지를 갖고 당력을 집중해 출마 요청을 한다면 (손 고문이) 결단을 내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화성갑에 출사표를 던진 오일용 예비후보의 강한 의지도 손 고문에겐 부담이다. 오 예비후보는 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손 상임고문이 화성갑 재보선 예비후보로 나선다면 승복할 것이냐'는 질문에 "민주당은 새누리당과 다르다고 생각한다"면서 손 고문의 공천에 반대 의사를 넌지시 내비쳤다.

손 고문은 정치적 도의상 지역위원장인 오 예비후보를 밀어내고 자신이 출마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고문측 관계자는 "지역위원장이 손 고문의 출마를 요구해야 하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지역위원장의 출마의지가 강해 도의적으로도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손학규, 6일 전·현직 의원들과 회동

이같은 상황에서 손 고문의 향후 행보에 정치권 이목이 쏠리고 있다.

손 고문은 6일 최측근 전·현직 의원들과의 저녁식사를 겸한 회동을 할 예정이다. 이날 회동에는 신학용·이찬열 의원과 전해숙 전 의원 등 손학규계라 불리는 전·현직 의원 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 고문측은 독일에서 귀국한 후 친분있는 전·현직 의원들과의 가벼운 식사자리로 규정했지만 정치권에서는 재보선 출마 여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손 고문은 또 8일 오후 자신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창립 7주년 기념식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한국 정치와 사회 발전에서 자신의 역할과 향후 계획 등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은 11일까지 화성갑 공천자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