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RO 녹취록 제보자가 제출"
상태바
국정원 "RO 녹취록 제보자가 제출"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11.1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기 핵심 자금줄' CNP계열사 8곳 압수수색
[사회=광주타임즈] 정현동 기자 =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한 국정원 직원 A씨는 14일 "(이 사건 핵심증거인 녹취파일은) 제보자가 자진해서 제출한 것으로 녹취록 작성 과정에서 수정이나 편집 등 왜곡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 수원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김정운) 심리로 열린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등 7명에 대한 2차 공판에 검찰 측 증인으로 나온 A씨는 증인선서를 한 뒤 이른바 지하혁명조직 'RO' 모임의 녹음파일 입수 배경과 녹취록 작성 경위에 대해 증언했다.

A씨는 이 사건 제보자로부터 2011년 1월부터 지난 9월까지 RO 모임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 47개를 넘겨받아 12개 녹취록을 작성한 수사관이다.

A씨는 녹취록 작성 경위에 대해 "제보자가 자진해서 녹음파일을 제출하겠다고 해 녹음파일을 건네받았고 들리는 대로 녹취록을 작성했다"며 "녹취록 작성 뒤에는 제보자가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녹음파일은 원본이 남아있지 않지만 해당 녹음기는 (단순 녹음만 가능할 뿐) 수정·편집 등 기능이 없고 녹취록 속 대화자와 장소, 일시 등은 제보자로부터 들은 그대로 작성했다"고 했다.

제보자에게 녹음기를 제공한데 대해서는 "제보자가 먼저 연락을 해서 갑자기 녹음기를 구해달라고 해 구해준 것"이라며 수사과정에서 불거진 '제보자 매수설'을 일축했다.

A씨는 또 RO 모임 대화를 직접 녹음하지 않고 제보자를 통한 이유에 대해서는 "비밀조직이라 수사관이 직접 비밀회합 장소에 들어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내부 협조자 없이는 (증거확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제보자를 통해서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정원은 CNP 계열사 8곳과 지하혁명조직(RO)의 자금 관련자 7명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오전 6시30분부터 RO 활동자금에 대한 수사 및 증거확보를 위해 재정선전의 거점인 CNP 산하 사회동향연구소 등 8개 업체와 나눔환경 대표 등 관련자 7명에 대한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정당국은 RO의 자금줄 의혹을 받는 CN커뮤니케이션즈의 실소유주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눔환경도 대표를 비롯해 경영진이 '경기동부연합' 출신으로 지목되면서 성남시 청소 대행업체 선정 과정에 특혜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사정당국은 이 두 곳이 내란음모 사건의 핵심인 RO의 자금줄이라는 의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