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119안전센터 소방사 강명군] 농어촌 화목보일러, 주의가 필요
상태바
[구례119안전센터 소방사 강명군] 농어촌 화목보일러, 주의가 필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1.12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겨울철 연료비 절감을 위해 사용되는 화목보일러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잇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때이다.

화목보일러는 초기설치 비용만 있으면 어디서나 설치 가능하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농촌지역의경우 주변 땔감 걱정없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화목보일러는 불티에 의한 비화로 주변 가연물에 쉽게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온도조절장치가 없어 쉽게 가열되기 때문에 연통이 과열되어 복사열로 화재가 발생하기 쉽다.

그러므로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을 위하여 땔감 주입 시 불티가 비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보일러 주변에 잘 탈수 있는 가연물을 비치하지 않도록한다.

대부분 가정에 있어서는 편의상 바로 옆에 쌓아 두고 있는데, 큰 화재를 피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치워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화목보일러 주변에 불연재료를 이용한 방화벽을 설치하여 화재의 번짐을 방지해야 한다.

연통의 복사열에 의한 화재가 자주 발생하므로 연통 주변을 단열재로 마감하여 열을 차단해야 한다.

그리고 가정내에서는 꼭 소화기를 비치하거나, 화기취급시 외출을 삼가하는등 화재발생에 주의가 필요하겠다.

화재는 언제 발생할지 모르니 예방이 최우선임을 명심하고 또 명심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