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리당원 불법유출…광주 광산을 면접 연기
상태바
민주당 권리당원 불법유출…광주 광산을 면접 연기
  • /뉴시스
  • 승인 2020.02.0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등록시 불법으로 권리당원 명부 확인
경선 공정성 침해…최고위 징계 수위 결정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제6차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제6차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광주타임즈]더불어민주당의 제21대 총선 후보자 공천 과정에서 권리당원 명부가 불법 유출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권리당원 명부가 경선의 공정성과 직결되는 만큼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해당 예비후보에 대한 자격 박탈이나 감점 등의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9일 민주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광주 광산을 김성진 예비후보와 전남지역 모 선거구 등 전국 상당수의 일부 예비후보 측이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후보 등록을 하면서 당사 홈페이지에 등록된 권리당원 명부를 불법으로 조회해 확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면 권리당원 추천서를 함께 첨부해야 하는 데 홈페이지에서 아이디를 생성해 추천자의 이름과 전화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실제 권리당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예비후보 1명 당 아이디로 확인할 수 있는 권리당원 수가 50명으로 제한되자, 일부 예비후보 측 관계자들이 예비후보로 등록할 것 처럼 아이디를 추가로 생성해 권리당원을 수 백명에서 많게는 수 천명까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이번 총선 경선룰은 권리당원 투표 50%와 일반 국민경선 투표 50%를 합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권리당원 명부는 당락을 가르는 핵심으로 선거의 공정성과 직결돼 있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당원명부가 유출돼 관계자들이 고소고발되는 등 홍역을 치렀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권리당원 명부가 선거구에 따라 적게는 수 백명에서 많게는 수 천명까지 불법 유출된 것으로 보고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며, 10일 자격박탈이나 감점 등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일각에서는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발해야 한다는 강경한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공직후보추천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21대 총선 예비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면점심사를 진행한다.

광주·전남지역은 10일 면접심사가 예정돼 있으나 권리당원 불법 유출이 발생한 광산을 선거구는 11일로 연기됐다.

광주 광산을 김성진 예비후보 측 관계자는 “예비후보 등록시 홈페이지에 권리당원을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일부 관계자들이 과도하게 권리당원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고위원회의 징계 방침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 광산을 선거구는 민주당에서 김성진·민형배·박시종 예비후보 3명이 출마했으며, 최근 김 예비후보와 박 예비후보가 여론조사를 통해 단일화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광주 뿐만 아니라 전국 여러 곳의 선거구에서 권리당원 명부가 불법 유출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총선에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최고위원회가 단호한 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