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아베, 임기내 도쿄올림픽 개최하려 1년 연기”
상태바
日언론 “아베, 임기내 도쿄올림픽 개최하려 1년 연기”
  • /뉴시스
  • 승인 2020.03.2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임기 2021년 9월까지…1년 연기시 임기안에 올림픽 가능
아베 총리 주변서 “1년 후 아베 정권 올림픽, 2년 후 다른 정권” 지적도
아베 총리.
아베 총리.

[광주타임즈] 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올해 7월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이 결국 1년 연기됐다.

당초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4주 내로 연기를 결정하겠다고 했으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직접 1년 연기를 제안해 합의했다.

그러자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자신의 임기 내에 도쿄올림픽을 치르기 위해 1년 연기를 제안했다고 분석했다.

25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전화 회담 후 “개최국으로서 대강 1년 정도 연기를 축으로 검토해 달라고 제안했다. 바흐 IOC 회장으로부터 100% 동의한다는 답을 받았다”고 말했다.

통신은 이에 대해, 아베 총리가 올림픽 취소하는 최악의 사태를 피하고 자신의 레거시(정치적 유산)으로도 만들 의도도 있던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세계보건기구가 지난 11일 코로나19에 따른 펜데믹(세계적인 대유행) 사태를 선언하자 정부 내에서는 도쿄올림픽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고 전했다.

수면 아래서는 연기 시기를 둘러싸고 ▲올해 가을 ▲2021년 봄 ▲2021년 여름 ▲2022년 등 4개 방안이 검토돼왔다.

4개 방안 모두 장점·단점이 있으나 올해 가을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수습될지 불투명해 채택 가능성이 낮았다. 2년 후인 2022년 방안도 올림픽 대표 선수 재선발 등 우려가 있어 “내년 봄이나 여름이 현실적”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렸다. 아베 총리는 정부 내 고조된 연기 요구 목소리에 따랐다.

특히 ‘1년 연기’ 배경에는 정치적 사고도 엿보인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아베 총리의 집권 자민당 총재 임기는 2021년 9월까지다.

통신은 아베 총리 주변에서 “1년 후라면 아베 정권에서의 올림픽, 2년 후라면 다른 정권”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고 전했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집권 여당의 총재가 총리 자리에 오른다. 집권 자민당은 총재를 3연임만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다. 3연임 중인 아베 총리가 임기는 2021년 9월 만료된다. 그는 4연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인해 왔다.

딱 1년 연기된다고 가정했을 때, 2021년 9월 6일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막을 내린다.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끝으로 총리 임기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도쿄 올림픽 1년 연기를 언급하고, 캐나다 등에서도 1년 연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고조되면서 IOC를 설득하기 쉬운 상황이 된 것도 아베 총리의 ‘1년 연기’ 판단 배경이라고 통신은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