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의원들, 의장 선거에 당론 어기고 소신 투표
상태바
광주 서구의원들, 의장 선거에 당론 어기고 소신 투표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07.0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당 의원들 “다수당 횡포 도 넘었다” 비판
시민단체 “민주당, 기초의원 줄세우기 멈춰야”

 

[광주타임즈]광주 서구의회 의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정한 후보가 아닌 비민주당과 연대한 후보가 당선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고 뉴스1이 전했다.

뉴스1에 따르면 민주당은 당의 근간을 흔드는 ‘배신’, ‘해당행위’라며 관련된 의원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반면, 구의회 안팎에서는 30만 광주 서구주민을 대표하는 의장을 민주당 의원 5명이 투표로 내정하고 의장단 선거를 주도하려다 구의원들의 소신투표에 막혔다며 오히려 민주적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지난 8일 광주 서구의회에 따르면 구의회는 지난 2일 본회의를 열고 후반기 의장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태영 의원, 부의장에 박영숙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애초 민주당은 김태영 의원이 아닌 오광교 의원을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하기로 약속했다.

민주당 광주 서구갑 구의원 5명(오광교·강인택·김태영·전승일·정우석)은 지난달 28일 당내 경선을 통해 의장 후보로 오광교 의원을 뽑고 본회의에서 그대로 선출하기로 했다.
오광교 의원은 3표, 강인택 의원은 2표를 얻었다.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내부잡음과 타 정당과의 야합을 막기 위해 민주당 중앙당과 광주시당이 내린 지침에 따른 결정이었다.

광주시당은 사전에 의원총회를 통해 의장단을 결정하고 본회의 표결에서는 투표권을 그대로 행사하도록 당론을 정했다.

서구의회는 민주당 9명, 민생당 1명, 진보당 1명, 무소속 2명으로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한다.

지침대로 한다면 민주당 당내 경선으로 선출된 오 의원이 후반기 의장이 돼야 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나왔다. 9명 전원의 의원총회가 아닌 서구갑 소속 의원 5명만 투표에 참여했고 이 중 3명의 지지를 받은 의원이 30만 주민을 대표할 수 있느냐는 지적이었다.

이같은 지적은 지난 2일 서구의회 본회의 의장선거에서 이변으로 표출됐다.

민주당 소속 김태영 의원이 재석의원 13명 중 8명의 찬성으로 의장에 선출됐고 박영숙 의원은 찬성 10표, 반대 2표, 기권 1표로 부의장직을 맡게 됐다.

상임위원장 선거에서는 기획총무위원장에 민주당 김영선 의원이 뽑혔고, 의회운영위원장에 진보당 김태진 의원, 사회도시위원장에 무소속 김수영 의원 등 비민주당 의원들도 당선됐다.

당초 민주당이 독식하려던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소수정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함께 나누는 ‘연대’ 의회가 구성된 것이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발칵 뒤집혔다.

광주시당은 의장으로 선출된 김태영 의원을 광주시당 상무위원직에서 직위해제하고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김 의원 징계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광주시당 관계자는 “의원 스스로 합의서에 서명까지 해놓고도 ‘비열한 야합’에 나섰다”며 “서구의회의 고질적인 밀실야합 행태를 근절하기 위해 중징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당의 징계 논의에 민주당 내부는 물론 소수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일제히 “다수당의 횡포”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서구의원은 “민주당이 의장은 물론 부의장과 상임위원장까지 내정하고 다수당의 힘으로 이를 밀어붙이려 했다. 의회 전반기 역시 민주당이 내정한 의원들이 꼭두각시 노릇을 하면서 매번 파행을 거듭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의장, 부의장은 물론 상임위원장까지 독식하면서 소수당을 철저히 배제했다”며 “이번 투표는 의회 전반기를 함께 지낸 의원들이 동료 의원의 역량과 자질을 평가해 소신 투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도 공천 때문에 아무 소리 못 하고 당내 경선을 치렀지만 막상 의원 자질이 없는 사람을 의장으로 밀려고 하니 선거에서 당내 규정을 어기고 소신 투표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인 참여자치21은 ‘자유의지와 소신에 입각한 ‘화합과 연대의 반란’”이라며 환영했다.

참여자치21은 “민주당은 중앙당과 광주시당, 지역위원장이 의장 선거 등을 좌지우지하겠다는 발상과 권력 서열화를 위한 기초의원 줄세우기를 그만 멈춰야 한다”며 “풀뿌리민주주의의 근간인 기초의회가 본연의 임무와 역할에 충실하도록 관여와 개입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