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바쁜데 정쟁만…민생정치에 집중해야”
상태바
“먹고살기 바쁜데 정쟁만…민생정치에 집중해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10.0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텃밭 광주전남 의원 추석민심 전해
시·도 행정통합 의견은 시큰둥한 반응
민주당 독점구도는 ‘호사다마’ 가능성
추석 연휴 마지막날인 4일 광주 광산구 송정동 송정역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추석 연휴 마지막날인 4일 광주 광산구 송정동 송정역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사상 유례없는 코로나19와 집중호우 피해 속에 광주·전남지역 추석연휴 민심은 경기불황으로 인한 극심한 살림살이 걱정으로 모아졌다.

서민 삶과 동떨어진 정치권의 정쟁을 바라보며 더불어민주당 독점 구도인 광주·전남지역 정치지형이 향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감지됐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광주 서구갑)은 4일 “올해 한가위는 예전처럼 따뜻하고 풍성한 명절이 아니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처음으로 비대면 추석을 보냈고, 호남지역을 강타한 태풍의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지역 민심을 전했다.

이병훈 의원(광주 동남을)은  “만나 뵙는 분들마다 이구동성으로 ‘코로나19 방역은 그만하면 잘 했다. 이제 경제를 살펴달라’고 주문했다”면서 “야당이 비판 하는 것이 하루 이틀 일도 아니고, 여당은 여당답게 먹고 사는 문제에 매달려야 한다. 이제 정쟁은 그만하라는 목소라기 높았다”고 말했다.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은 “코로나19가 일상화 되면서 시민들의 걱정이 많았는데 특히 최근 광역단위 행정구역에서 광주시가 북구를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한 것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많았다”면서 “시·군 단위는 경계가 있지만, 광역시는 단일 행정구역인 데도 구 단위로 경계를 짓는 것이 적절하냐는 불만이었다”고 민심을 대변했다. 

이 의원은 또  “시·도 행정통합은 시가 도 산하로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도가 요구하는 것인 데 광주시가 먼저 통합을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납득하지 못했다”면서 “통합이 되면 광주광역시의 지위가 특례시에 내려 가야하는 상황이라 시민들의 불만이 많았다”고도 말했다.

김승남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고흥·보성·장흥·강진)은 “향후 대권 주자를 놓고 이재명이냐, 이낙연이냐에 대한 관심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전남은 수해 복구에 대한 제도적인 문제 제기가 많았다”며 “재해보험 대상과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호사다마라고 지역 정치권이 민주당 일색이다보니 향후 총선과 대선에서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겠다는 분위기가 있다”며 “부정부패 예방과 정치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남도당 차원의 당기위원회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로 급속히 변해가면서 미풍양속마저 사라질 위험에 지역사회가 충격에 빠져있다”며 “활기를 잃은 전통시장, 성묘객을 찾아보기 힘든 풍경 등 모든 것이 무너지고 사라져가는 분위기다. 주민 의견 수렴 없는 시·도 통합에도 시큰둥한 반응이다”고 지역 분위기를 전했다.

서 의원은 “추석명절에 과거 같은 지역행사도 없어 다양한 여론 수렴도 쉽지 않다”면서 “비대면 사회 속에 고령층이 많은 시골 주민들은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광주·전남 유일 여성의원이면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인 양향자 의원(광주 서구을)은 뉴스1과 통화에서 “야당이 추미애 장관의 아픈 아들에 대해 너무 공격한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시국에 정치권이 정쟁보다는 민생에 전념해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 여전하다는 분위기다.

양 의원은 “지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 같은 분은 앞으로 다시 나오기 힘들다고 입을 모은다”며 “지난 대선에서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만큼, 끝까지 도와야 하고 힘을 드려야 한다는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광주 출신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강은미 의원은 “서민들은 코로나19로, 집중호우 피해로 먹고살기 힘든 데도 최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여야가 추미애 장관 아들 문제로 정쟁을 벌이는 것에 정치권의 공감능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많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코로나19가 가져 온 사회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중소상인 지원책과 교육 문제 등 분야별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정치권이 국민 생활 속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주문이 많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