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끝’ 등교수업 재개…등교 확대 여부 이번주 결정
상태바
‘연휴 끝’ 등교수업 재개…등교 확대 여부 이번주 결정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10.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특별방역 11일 종료…거리두기 하향 여부 관건
5~7일 지나 위험도 평가 예정…교내 집단감염 변수

 

[광주타임즈]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4일까지 5일간 이어진 추석연휴가 끝나고 5일 등교수업이 재개됐다. 정부가 이번주 중반까지 연휴 기간 발생한 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한 뒤 주말을 앞두고 거리두기 단계를 정하면 교육부도 등교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오는 11일까지 추석특별방역기간으로 정했다. 수도권은 지난달 21일부터 등교를 재개했으며 9월2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전국 유·초·중학교는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2 이내로 등교인원을 제한하고 있다.

교육부는 추석 연휴 확진자 증가 추이를 지켜보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거나 1단계 하향, 3단계 상향하는지 여부에 따라 등교 방침을 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연휴 마지막날인 지난 4일 일일 국내발생 확진자 50명 내외의 진정세가 유지된다면 1단계 하향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당시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소기의 성과를 거둬서 확진자 수가 이번주 중반 이후에도 지금과 같이 안정세를 보인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단계 하향 조정도 가능하지만 그 반대의 상황도 가능해 지금으로서는 어느 방향으로 갈지 예단하기가 빠른 시기”라고 말했다.

교육계에서는 등교 확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학력 부진 문제를 비롯해 가정환경에 따라 학생 간 학력격차가 커지고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16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0월 12일부터 초1과 중1이 매일 등교할 수 있도록 하자고 교육부에 건의했다. 방역 강화를 전제로 10월 12일부터 초1과 중1을 학교 밀집도 기준의 예외로 인정하자는 요구다.

또한 보수성향의 서울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교총)는 중1과 고1부터, 교사노동조합연맹 등 진보성향 교원·학부모단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하향되면 유치원생과 초 1·2학년이 전면 등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달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면수업을 1학기 때보다 늘리는 게 필요하다”며 “전면 등교가 어려우니까 밀집도 기준을 지키면서도 등교하는 날짜와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교육청들과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학급 분반이나 오전·오후반 등이 대안으로 언급된다. 특히 초등학생은 사실상 일주일에 한 번 학교를 가는 상황인 만큼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통해 그 횟수를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유 부총리는 “학교에서 대면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일주일에 한 번이 아니라 2~3번으로 늘릴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도로 지금 모색을 하고 있다”며 “이번 추석 특별역기간이 지나고 학사운영 일정을 조금 더 등교수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변수는 역시 추석연휴 이후 코로나19 위험도다. 이동량이 많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평균 잠복기가 5~7일인 점을 감안하면, 증상 발현 전 무증상 감염자의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가 미진했을 경우 집단감염을 촉발할 위험이 높다.

‘조용한 전파’ 위험도도 여전히 높은 편이다. 최근 2주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은 18.3%로, 거리두기 1단계 생활 속 거리두기 수준의 목표치인 ‘5% 미만’의 3배에 달한다.

교내 학생 또는 교직원 집단감염도 잇따르고 있다. 서울 마포구 서울디자인고에서는 지난달 30일부터 교직원 6명과 가족 등 7명이 확진됐다.

교내전파의 경우 가정이나 학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 전파를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우려가 크다.

지난 8월 발생한 경기 용인 대지고와 죽전고 관련 집단감염도 가족·지인 등 n차전파가 10월까지 이어져 총 1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역사회 유행이 확산되는 부산에서는 초등학생이 1명 확진됨에 따라 인근 학교들이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