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이전공공기관 정부정책 역행
상태바
나주 이전공공기관 정부정책 역행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2.20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진흥원, 서울에 ‘잔류부서 신설’ 논란
[나주=광주타임즈] 윤남철 기자 =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오는 5월 이전을 앞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수도권 관련 업체들을 위해 서울에 잔류부서를 신설한 것을 놓고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 역행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본사를 둔 콘진원은 전체 임직원 171명 중 서울 잔류인원을 일부 제외한 핵심부서 인원 75% 이상이 나주로 이전하게 된다.

20일 콘진원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 이뤄진 조직개편에 따라 서울서 잔류하며 심사업무를 담당할 ‘심사평가지원단’이 신설됐다.

신설부서는 팀장을 비롯 5명이 서울에 상주하며, 수도권에 90%이상 집중된 콘텐츠 관련 업체들의 각종 지원사업 심사 업무를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콘진원의 서울 잔류부서 신설은 수도권에 산재한 콘텐츠 관련 업체들이 업무를 보기 위해 나주로 내려오는 수고를 덜게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콘진원 관계자는 “본사가 나주로 이전하게 될 경우 당장 수도권에 산재한 관련업체들과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어렵게 되고 모든 업무를 나주에서 처리할 경우 거리라는 물리적인 불편 요인을 감수해야 되기 때문에 콘진원이 지역에서 연착륙할 때 까지만 과도기적적으로 서울에 잔류부서를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해양부도 이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원활한 업무 연계를 위해 전체 재직인원 중 25% 범위 내에서 서울에 최소 인원이 잔류해도 좋다는 지방이전 지침을 하달한 바 있고 콘진원은 이 같은 지침을 준수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하지만 업무연계성 유지라는 명분을 떠나 이전 공공기관들이 아직도 수도권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콘텐츠 관련업계 관계자들은 “문화산업 관련 기업의 90%가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에서 콘진원의 핵심부서가 계속 서울에 잔류할 경우 관련기업의 수도권 편중현상 완화는 결코 이뤄질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거시적인 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혁신도시 조성업무 한 관계자는 “전국 10곳에 건설 중인 혁신도시는 지역발전의 중추를 만들겠다는 취지인데 이전기관마다 각종 이유를 들어 일부 부서의 서울잔류를 추진할 경우 서울 사무소가 비대해질 수도 있다”며 “이는 혁신도시 조성명분에 역행하는 것이자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가 당초 조성취지에 맞게 지역발전의 견인차가 되기 위해서는 이전기관의 신설기관은 이전 지역에 설치하도록 혁신도시 특별법이 손질돼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지고 있다.

한편 나주 이전을 앞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차세대 녹색성장산업인 콘텐츠산업의 효율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오는 5월 입주를 앞두고 나주 신사옥 내·외장 마감공사가 한창이다.

신사옥은 부지면적 1만508㎡, 연면적 1만2188㎡에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에너지 생산형 친환경 청사로 건축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