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지원 대폭 강화
상태바
광주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지원 대폭 강화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1.12.1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국가유공자 등 7000여명 명예수당 인상
순직군경 유족, 공상군경 등 400여명 추가 지원
시·자치구 각각 지원하던 수당 통합…예산 분담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광주시가 내년부터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들에게 지급하는 명예수당을 대폭 인상하는 등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대폭 강화키로 했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광주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 등을 토대로 독립유공자 유족, 참전유공자 등 보훈대상자에 대한 명예수당을 내년 1월부터 평균 57% 인상하고 지원 대상도 확대키로 했다.

우선, 보훈명예수당은 생존 애국지사의 경우 월 10만원에서 월 20만원으로 인상하고, 그 외 독립유공자와 전몰군경 유족, 4.19혁명 유공자와 특수임무 유공자 또는 그 유족은 월 3만원에서 월 5만원으로 2만원 인상하며, 지원대상에 순직군경 유족을 추가하기로 했다.

6·25, 월남전 참전유공자에 대한 명예수당은 65∼79세는 월 10만원, 80세 이상은 월 13만원으로 인상하고, 전상군경과 고엽제후유의증 수당 수령자는 월 3만원에서 5만원으로 인상하고, 공상군경과 6·25참전 재일학도의용군인, 재해부상군경도 지원대상에 추가해 각각 월 5만원씩 지급하기로 했다.

이번 인상은 지역 내 보훈단체에서 줄기차게 건의해온 사항으로, 지난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열린 이용섭 시장과 보훈단체 간담회를 계기로 본격 논의됐고, 국가 지급 보훈급여와 특·시 지원 사례, 자치구와 시의회 입장 등을 두루 반영됐다.

특히, 보훈명예수당은 자치구에서는 지금까지 별도 지급을 하지 않았고, 참전명예수당은 자치구별로 월 1만~2만원씩 따로 지급하는 등 지원액이 달라 관련 민원이 끊이질 않았으나 이번 조례 개정으로 시와 자치구에서 각각 지원하던 수당을 통합지급하고 소요예산도 8대 2 비율로 분담키로 했다.

시는 광주지역 2만3000여 국가보훈대상자 중 보훈·참전명예수당 지원대상자가 기존 6700여 명에서 7100여 명으로 400명 늘어나고 수당지원액도 기존 연간 38억 원에서 64억 원으로 26억 원 늘어 국가보훈대상자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각종 보훈행사도 단순 기념식 위주에서 보훈가족과 지역주민, 청소년 등이 함께 독립·호국의 정신을 기억하고 미래 세대에 확산하는 호국보훈문화 함양사업을 적극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류미수 시 사회복지과장은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등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며 “나라를 위한 희생과 공헌에 합당한 예우를 실현하고 그 정신을 후대에 계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