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정부 주도의 공모방식으로 추진
상태바
‘광주 군공항 이전’ 정부 주도의 공모방식으로 추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2.16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무안군 군공항대응팀장 박성서=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해가 밝았다. 올해는 제20대 대통령선거와 4대 지방선거로 인해 그 어느 해 보다 군 공항 이전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전망이다.

광주시는 대선 제1공약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을 선정했으며 후보자들도 군 공항 이전 문제를 이슈화시킨다며 일방적이며 무리한 정책들을 쏟아 내고 있다. 지방선거가 과열되면 더욱 심화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상황에서 무고한 무안군민들만 상처를 받을 까 심히 걱정된다.  

광주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방력 강화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방위원회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국방력 강화는 당초 입법취지가 아니기 때문에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사업추진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군공항 이전사업의 본질은 군 공항 주변 지역민들의 소음피해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대구 ․ 수원 ․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발의해 제정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실질적인 지역개발 사업이다.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의 추진 과정을 보면 광주시에서 2014년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했고, 2016년 국방부에서 이전 건의서 평가 및 타당성 검토 결과 적정하다고 광주시에 통보했다.

현재 국방부는 예비 이전 후보지를 선정 중에 있고 이전 후보지 선정 및 이전부지가 선정되면 이전 후보지 지자체 장이 주민투표 실시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후보지를 확정하게 된다.  

아직 이전가능 후보지로 고흥, 해남, 무안이 거론되고 있을 뿐 예비이전 후보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무안은 무안국제공항이 있다는 이유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어 무안군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무안군은 2018년 11월 군 공항 이전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하고 12월에는 무안군 의회에서도 무안군 군공항 이전 대응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2019년 1월부터 각 읍면 사회단체, 마을이장, 부녀회장, 노인회장, 새마을 지도자 등으로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여 반대 서명운동과 집회, 토론회, 항의 방문 등 대응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철회 촉구를 위해 국토교통부를 항의 방문했고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민간 공항 통합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한, 가장 큰 피해인 소음 피해의 실상을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광주 군 공항 주변 소음실태 현장견학, 홍보 동영상 제작, 군 공항 이전 결사반대 읍면 릴레이 결의대회 등 광주 군공항 이전에 따른 피해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무안군민들이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를 몇 가지 정리해보면,  첫째는 군공항 소음피해의 문제다.

군 공항 이전 후보지는 무안군의 중심부에 위치해 주변지역은 심각한 전투기로 인한 소음피해는 무안군 전 지역은 물론 인접 시군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구 87년, 수원 80년, 광주 58년에서 보듯이 군 공항이 한번 이전하게 되면 재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최근 군공항 소음피해 보상 법률이 통과되어 소음 피해지역의 주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피해 방지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둘째는 이전후보지 입지선정의 문제다.

예정부지는 지리적으로 무안군의 가장 핵심지역에 위치해 향후 무안군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무안군의 자랑인 230km 해안선과 황토 갯벌 등 관광자원이 훼손되는 것은 물론 농수축산업의 근간이 무너지게 된다.

무안공항은 서남권 관문 공항인 국제공항 위상에 걸맞게 대형 항공기가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35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활주로 연장, 2조 50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호남고속철 2단계 노선 공사가 진행 중이다.

오는 2025년 이후부터 KTX가 진입하는 국내유일의 지방공항으로 접근성이 개선돼 항공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걸림돌이 될 것이며, 무안군의 미래 먹거리 사업인 MRO항공 특화단지 및 국가산업단지 등 무안국제공항 주변개발 사업에도 심각한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군 공항 주변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상실하고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탄약고, 유류저장고, 방공포대 등이 같이 이전됨에 따라 주민의 안전에도 위협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군 공항 주변지역은 소음피해와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삶의 터전을 잃고 떠나는 주민들이 늘면서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의 공동화를 가속 시켜 남악․오룡 신도시 개발로 30여년만에 9만 인구를 회복하여 설군 이래 최대의 발전 호기를 맞이한 무안군의 인구가 다시 급격히 줄어들어 시 승격을 추진하고 있는 무안군으로써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셋째는 이전하는 방식과 절차상 문제다.

현재 군 공항 이전 사업추진 방식은 광주시가 신공항을 건설하여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군 공항 부지를 양여 받아 개발하여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다.

광주시는 총 5조 7000억원을 들여 15.3㎢(463만평) 규모의 군 공항을 신축하기 위해 종전 부지 8.2㎢(248만평)을 개발해 이전 사업비를 충당하는 사업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방식은 천문학적인 사업비 투입과 사업장기화 및 막대한 선투입 비용으로 위험도가 매우 높아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종전 부지개발 및 분양실패에 대한 우려 등으로 대다수 기업들이 사업 참여를 포기했다.  

지자체에서 감당할 수 없는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들어가고 장기간에 걸쳐 추진된다지만, 국가의 보증 없는 이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될 경우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가의 예산지원 없이 광주시가 종전부지 개발이익금으로 사업비를 충당하겠다는 논리는 현실성이 없다

군 공항 이전 사업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 선행되어야 할 것들이 있다. 군 공항 이전으로 인해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잃을지 모르는 주민들의 안타까운 몸부림과 전남도민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해왔던 추진 방식과 절차의 잘못을 인정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광주시는 군공항 이전사업이 도착상태에 빠져 한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기부 대 양여」방식이라는 문제점을 인식했고, 군공항 이전사업이 지자체 사업이 아닌 정부의 주도하에 추진될 수 있도록「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개정을 대통령 공약으로 채택하고자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그마나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 기피시설인 군공항 이전을 지금처럼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하지 말고 충분한 인센티브를 주고 유치 의사가 있는 지자체 중에서 지역 주민들의 충분한 협의와 합의가 전제된 경쟁 방식 즉 공모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것이 광주‧ 전남 상생의 첫 걸음이자 해법이며, 무안군민들이 원하는 군공항 이전방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