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보다 ‘사람’이 먼저다
상태바
‘차’보다 ‘사람’이 먼저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4.1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화순경찰서 경무과 이치영=본격적인 봄 행락철을 맞이해 차량 통행 증가와 그에 따른 보행자도 늘어남에 따라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에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보행자 교통사고는 한번 일어나면 인명사고로 이어진만큼 보행자 보호에 대한 도로교통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올 4월20일부터 시행되는 주요 개정 법률내용은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 6항으로 “모든차의 운전자는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 중 중앙선이 없는 도로에서 보행자의 옆을 지나는 경우에는 안전한 거리를 두고 서행해야 하며, 보행자의 통행에 방해가 될 때에는 서행하거나 일시정지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반시 승용차 기준 범칙금 4만원이 부과된다.

또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거나 ‘통행하려고 할 때’에를 추가함으로써 운전자에게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의무를 부과한 법률이 올 7월12일부터 시행되며 위반시 승용차 기준 범칙금 4만원이 부과된다. 보행자 우선도로는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또는 군수 등이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해 이루어진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사고가 나면 가중처벌되는 경우도 있다. 바로 ‘민식이법’이다. 시속 30Km 이하로 서행 해야한다.

신호등의 경우 보행신호가 녹색이거나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과하고 있을때는 멈추어야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지 않고, 신호등도 설치돼 있지 않은 횡단보도에서 통행하는 차량도 반드시 일시정지하도록 규정돼 있다.

운전자는 운전시 항상 “차보다 사람이 먼저다”라는 사실을 인지해 운전함으로써 보행자 보호를 통한 선진 교통문화 질서 확립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