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 앞에 꿈과 희망은 잃지 않기를
상태바
절망 앞에 꿈과 희망은 잃지 않기를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4.1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광주서부소방서 현장지휘팀장 국중균=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는데 누구나 마라톤을 시작할 수 는 있지만, 끝까지 완주하는데 쉽지 않다. 못하는 사람들도 있고 아무리 힘들어도 꾸준히 참고 위기를 이겨내는 것, 포기하지 않는 마음, 인생살이 새옹지마라 누구에게든 시련은 찾아오는 법, 인생이 마라톤처럼 끝까지 완주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실패한 사람보다 적은 이유는, 누구나 다 시도는 할 수 있지만, 끝까지 초심의 마음을 가지고 완주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인생 절망 앞에 꿈과 희망을 잃지 않기를 기대하고 소원해 본다.

인생도 어찌 보면 향해하는 배처럼 큰 파도는 높고 폭풍우가 몰아쳐 배는 흔들려도 한고비 지나면 구름 뒤 태양은 다시 뜨고 고요한 뱃길 순항이 꼭 찾아오듯 지나간다.

천재지변으로 사랑하는 가족과 모든 것을 잃어버린 사람, 병마와 긴 세월을 보내는 사람, 모두가 인정하는 좋은 대학을 나와서 취업에 수없이 실패한 사람, 실패를 거울삼아 더 진일보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며 꼭 이룰 수 있는 자신감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으면 절망은 없다. 천리 길도 한 걸음 부터라는 속담이 있듯이 뚜벅뚜벅 우리는 목표를 향해 걸어가야 한다. 아무리 바쁘고 시간이 촉박해도 허둥대지 말고 차근차근해야 한다.

목표에 다가갈수록 고난은 더욱 커지며 처음에는 깨닫지 못했던 여러 문제가 선명하게 보이는 때 이때가 바로 목표가 현실로 다가오는 시기이다.

성취라는 것은 우리 곁으로 가까이 올수록 더 큰 고난을 숨기고 있지만 우리 모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그러기 위해서는 빨리 이루려는 욕심을 버려야 하며 성공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잘하려는 마음도 버려야 한다. 다만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면 그만이며 최선은 빨리 하는 게 아니고 조급하게 인생을 살면 안 되며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은 부족하니 한 번 더 살핀다는 마음을 가지면서 철저히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지 시작을 해야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또 시작이 크지는 않더라도 꾸준히 해 가는 게 중요하는 것처럼 고난과 고통 뒤엔 이룬 성취가 진정한 성취다.

요즘은 과정보다 결과를 중요시하는 세상이 되다보니 어떤 방법과 수단을 가리지 않고 오직 결과만을 인정하는 세상 각박한 세상이 되어만 가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필자 역시 지금까지 60평생 살면서 무수한 실패와 좌절을 경험해 보고 또 죽을 만큼 마음의 상처 때문에 아파해 보기도 했지만 세월을 지나고 보니 다 인생의 삶에 많은 보탬이 된 것 같다.

실패하고 좌절하고 죽을 만큼 고통이 뒤따른다 해도 절대로 나 혼자만의 세상이 아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나를 응원하는 사람이 주위에 많이 있다는 것을 절대로 잊지 말고 다시 굳센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 내일의 주인이 내가 된다는 믿음으로 다시 시작하면 언젠가는 목표도 달성하고 인생에 행복과 희망의 서광이 빛날 것임을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