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추경 예산 협의…최대 1500억 규모
상태바
광주시-의회, 추경 예산 협의…최대 1500억 규모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2.2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수도관 교체 예산 반영…3월 임시회서 처리
광주시-시의회 의정협의회.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시의회 의정협의회.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타임즈]광주시와 광주시의회가 지난 24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의정협의회를 열고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 편성 방안을 논의했다.

의정협의회에는 강기정 시장, 부시장, 주요 실·국장 등 광주시 간부와 정무창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 시의회 의장단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정무창 의장은 “시급한 민생 예산을 우선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연내에 집행이 완료되어야 하고 본예산에서 삭감된 예산의 경우 수정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강기정 시장은 “금번 추경은 여느 해보다 빠른 추경으로 금융 위기 대응과 와 민생안전 시민 안전에 중점적 반영했다”며 “민생 안전을 위한 예산이 시민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통과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덕남정수장에서 발생한 수돗물 공급 중단 사태와 관련, 노후 상수도관 교체 사업 증액을 요청했다.

광주시는 상수도관 교체를 위해 본예산에 94억원을 책정했으나 이번 추경에서 50억원을 추가로 반영해 16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모두 발언에 이어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광주시는 지난해 본 예산 심의에서 삭감됐던 주요 사업을 수정 보완해 예산을 책정했다.

지난달 18일 제7차 민생경제 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한 일자리 지원, 취약 계층 중심 주거·교통·에너지·생계 지원 확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예산도 반영됐다.

정확한 추경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1000∼1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의회는 3월 13일부터 임시회를 열어 추경 예산안을 심의할 계획이다.

광주시와 시의회는 지난해 본예산 심의 과정에서 이른바 ‘쪽지 예산’ 논란 등으로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양측은 지난달 27일 전략회의를 열어 갈등을 봉합하고 조기 추경에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