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농수산물, 미국시장 공략 박차
상태바
고흥 농수산물, 미국시장 공략 박차
  • /고흥=유우현 기자
  • 승인 2023.04.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현지 로컬시장 전문 유통업체 ㈜치맥스프로듀스·㈜제이원과 3000만불 수출 협약 체결
‘고흥군 농수산물 미주 수출개척단’이 지난 7일 미국 현지에서 ㈜치맥스프로듀스(사진 왼쪽)·㈜제이원과 고흥농수산물 가공품을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고흥군 제공
‘고흥군 농수산물 미주 수출개척단’이 지난 7일 미국 현지에서 ㈜치맥스프로듀스(사진 왼쪽)·㈜제이원과 고흥농수산물 가공품을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고흥군 제공

[고흥=광주타임즈]유우현 기자=고흥군(군수 공영민)은 공영민 군수를 단장으로 한 ‘고흥군 농수산물 미주 수출개척단’이 지난 7일 미국 현지에서 ㈜치맥스프로듀스와 2000만불, ㈜제이원과 1000만불 등 2개사에 총 3000만불의 고흥농수산물 가공품을 수출하기로 협약 체결을 했다고 밝혔다.

㈜치맥스프로듀스(대표 김경남)는 2006년 설립돼 17년째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농식품을 유통하는 업체이다. 주요 거래처로 미국 중서부 코스트코(41개 지점), 크로거, 노스게이트 등 약 1만개 지점에 식음료를 전문적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고흥동강청정식품단지에 자회사인 ㈜예인티앤지를 설립해 미국 시장 식품 유통전문업을 하고 있는 회사이다. 

㈜제이원(대표 이승훈)은 1999년 풀무원㈜ 임원 출신의 대표가 미국 현지에서 직접 두부를 생산·판매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국 농식품 1000여 가지를 미주시장에 전문으로 유통하고 있는 업체이다. 현재 미국 내 한국계 유통업체 중 4위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지난해 8000만불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는 미국 현지 대형 식품유통사이다.

‘고흥군 농수산물 미주 수출개척단’은 미국 내 K-푸드 열풍을 이끌고 있는 ㈜제이원 및 ㈜치맥스프로듀스사와 협력해 고흥 유자, 김 등 고흥산 농수산물 활용한 상품 개발과 공동 마케팅을 통해 고흥 농수산물을 미국 로컬 시장에 공급해 수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영민 군수는 협약식에서 “고흥군은 세계 유자와 김 생산량의 약 13%, 10%를 생산하고 있는 세계적인 유자·김 생산지로 지금까지 생산에 주력해 왔다면 이제는 시장 개척에 총력을 다할 때이다”며 “이번 ㈜제이원과 ㈜치맥스프로듀스사와의 협약을 통해 고흥 농수산품 수출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치맥스프로듀스 김경남 대표는 “우리 회사는 미국 현지 대형 마켓에 농식품을 전문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통라인을 활용해 고흥산 유자와 김 등 다양한 농수산 가공식품을 유통해 고흥군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이원 이승훈 대표는 “본사는 미국에 처음으로 김을 유통한 최초의 회사다”며 “앞으로 유자와 김의 세계적인 생산지인 고흥과 함께 미국 시장을 공략하게 돼 기쁘고 기대가 된다”고 답했다.

한편 고흥군 관계자는 “협약을 통해 한인 시장을 기반으로 한 수출정책의 한계를 벗어나 미국 내 불고 있는 K-푸드 열풍에 발맞춘 현지 개척을 통해 고흥 제품을 널리 알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흥 농수산물의 브랜드화 및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수출 시장을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