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세계차엑스포 67만 명 찾았다
상태바
보성세계차엑스포 67만 명 찾았다
  • /보성=박종락 기자
  • 승인 2023.05.0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축제 등 볼거리 가득한 9일간 대장정 마무리
미국 등 4개국에 700만 달러 규모 수출 협약 성사
대한민국차품평대회 녹차부문 보성 청우다원 금상
김철우(가운데) 보성군수가 보성세계차엑스포 찾아가는 수출상담회 수출협약식에 참가한 바이어들과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보성군 제공
김철우(가운데) 보성군수가 보성세계차엑스포 찾아가는 수출상담회 수출협약식에 참가한 바이어들과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보성군 제공

[보성=광주타임즈]박종락 기자=‘천년의 보성 차, 세계를 품다’를 주제로 열린 2023 보성세계차엑스포가 9일 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8일 보성군에 따르면 이번 세계차엑스포는 보성다향대축제·서편제보성소리축제·보성불꽃축제·벌교갯벌 레저뻘배대회·일림산 철쭉문화행사·전국단위 스포츠대회·군민의 날 등 지역 대표 축제를 통합, 통합 축제형 엑스포 형태로 열렸다.

엑스포 기간인 지난 달 29일부터 지난 7일까지 67만여 명이 지역을 다녀갔다고 보성군은 설명했다.

개막식 당일에는 고려시대 뇌원차 진상행렬 재연을 시작으로 녹차 새싹 퍼포먼스, 블랙이글스 에어쇼, 뮤지컬 싱어즈 개막퍼포먼스, 5000여 명이 함께한 플래시몹 등 화려한 축하 개막 공연이 펼쳐졌다.

2023 보성세계차엑스포 찾아가는 수출상담회에서는 국내외 바이어 17개사와 보성제다 및 농특산물 9개 업체가 협약을 맺고 미국 등 4개국에 7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협약 및 계약을 체결했다.

세계 최고의 명차를 선정하는 세계차품평대회·대한민국 티 블렌딩 대회 등에는 전 세계 차 생산 농가에서 제품 80여 개가 출품돼 세계차엑스포다운 면모를 보여줬다.

세계차품평대회 ▲녹차 부문 금상에는 예성 오가낙 영농조합법인 ▲황차·청차·홍차 부문 금상에는 몽중산다원 영농조합법인 ▲홍차 부문 금상에는 스리랑카 백차 ▲흑차 부문 금상에서는 운차지방(선면금)이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23 대한민국차품평대회에서는 ▲녹차 부문 보성 청우다원 ▲발효차 부문에 다채 ▲떡차 부문에 영천다원 ▲말차 부문에는 수망다원이 금상을 수상했다.

한국차박물관 주제관을 비롯해 한국차문화공원 일원에는 중국·대만·베트남·일본 등 6개국의 세계 차문화 전시관이 설치됐다.

특히 6500년부터 이어진 차문화를 만날 수 있는 동아시아 차문화 특별전, 세계 티 로드관, 블랜딩 차 품평관, 차 명상 공예관, 보성다원 생태관, 차 만들기 체험관 등 9개의 전시체험관이 관람객들의 인기를 끌었다.

보성세계차엑스포 김철우 공동조직위원장은 “2023 보성세계차엑스포를 통해 천년을 이어온 보성차의 유구한 역사성과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통합 축제를 더욱 발전시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성장시키고, 사계절 비수기 없는 보성 경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