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세월호 사정의 칼 ‘매섭다’
상태바
檢, 세월호 사정의 칼 ‘매섭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4.23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마다 터지는 비리·의혹 사활 건 수사
[정치=광주타임즈] 검찰이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실(實)소유주로 알려진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를 상대로 각종 비리를 캐는데 총력을 쏟고 있다.

대기업 오너 일가에 비해서는 규모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영세’한 편에 속하지만 검찰은 이례적으로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전방위적인 사정 수사를 예고하고 있다. 검찰이 마치 사활을 걸다시피 하는 분위기다.

23일 세월호 선사 오너 일가의 비리를 수사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차장검사)은 유 전 회장의 자택 등 10여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청해진해운 인천 본사뿐만 아니라 유 전 회장 일가의 자택, 계열사 ㈜다판다 사무실 등이 포함됐다.

검찰은 아울러 금융정보분석원에 오너 일가에 대한 금융거래내역 자료를 요청하는 한편,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끝나는대로 세무자료를 넘겨받아 검토할 계획이다.
이같은 대대적인 수사 배경에는 수백명의 사상자를 낸 세월호 침몰 사고의 궁극적인 책임을 오너 일가에 묻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해진해운의 부실한 경영과 안일한 선박 관리가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을 개연성이 높고, 여기에는 유 전 회장의 그릇된 경영 행태가 상당한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이 우선 1차 타깃으로 청해진해운을 겨눴지만 해운업계와 유관 기관·단체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해나가는 양상이다.

인천지검 외에도 광주지검 목포지청은 해경과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세월호 선장 등 관련자들을 상대로 구체적인 사고 경위 및 책임자 규명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부산지검에서는 한국선급을 비롯한 해운업계의 구조적인 비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특히 전직 관료 출신 8명이 경영진으로 재취업해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어 해운업계와 뇌물을 주고받는 유착관계를 형성했을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각급 검찰청은 해양안전 검사를 중심으로 긴급합동 안전점검반을 구성하고 관할 여객소재지 항만에서 정원을 초과해 승객을 탑승시켰는지, 선장이 출항 전 검사의무를 위반하지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선박에 대한 정기검사 이행여부와 화물 적재에 대한 적절한 검사 진행 여부 등 각종 안전 관련 법규 사항 준수 여부도 점검 대상이다.

점검 결과에 따라 위법 행위가 드러나면 검찰은 곧바로 수사체제로 전환해 관련자들을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