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전북 '무공천' 또 다시 부각
상태바
새정치연합 전북 '무공천' 또 다시 부각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4.2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광주타임즈] 새정치민주연합(새정치연합) 전북지역 경선룰이 양 진영 간 큰 이견을 보이면서 다시 \'무공천\'이 핵심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안철수계가 주장하는 공론화 조사(일명 체육관 선거) 방식이 \'세월호\' 참사로 인해 국민 정서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비판여론이 일자 무공천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은 지난 23일 오후 7시부터 24일 오전 4시까지 제1차 공천심사위원회(공심위)를 개최했으나 민주계와 안철수계 간 경선방식을 정하고 못하고 회의가 중단됐다.

이날 논의된 경선방식은 100% 공론조사, 공론조사 50%―여론조사 50%, 여론조사 100% 등 3가지 방식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하지만 안철수계는 공론조사 방식이 꼭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으며 민주계는 시간과 기술적으로 공론조사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결국 민주계는 100% 여론조사에서 한발 물러서 공론조사 50%―여론조사 50%를 협상 카드로 내놓았지만 안철수계는 개혁공천 카드를 다시 꺼내 들면서 현역 20% 배제와 2배수 후보 압축을 들고 나오면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경선방식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민주계 일부 의원들은 안철수계가 처음부터 주장했던 \'무공천\' 방식으로 결정하자고 제안하고 나섰다.

\'무공천\' 방식이 순간적으로 떠오르자 상당수의 민주계 공심위 위원들이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공천\'을 주장한 민주계 의원은 안철수계가 물리적으로 할 수 없는 공론조사 방식을 고집해 \'무공천\' 방침을 정해 경선 논란을 종식시키자는 취지에서 제안했다는 것이다.

무공천 방식은 민주계와 안철수계의 합의만 이뤄지면 중앙당 최고위원회에 건의 한 후 승인을 받으면 경선일정에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다.

도당이 경선룰을 확정하지 못함에 따라 정당의 옷을 벗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고려하는 후보군들의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어 새정치연합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더욱이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지역 정서에도 불구, 후보자 검증 등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 이른바 깜깜이 선거로 전락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한편 전북도당은 지난 17일 제1차 도당 집행위원회에서부터 공천심사위원회 15인 구성을 둘러싸고 치열한 힘겨루기를 벌이는 등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