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덕진면 선암·송내외마을 ‘전남 유기농 생태마을’ 지정
상태바
영암 덕진면 선암·송내외마을 ‘전남 유기농 생태마을’ 지정
  •  /영암=장재일 기자
  • 승인 2023.06.1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광주타임즈]장재일 기자=영암군은 ‘전남도 유기농 생태마을’로 덕진면 선암마을과 송내외마을이 신규 지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전남도는 유기농업 확산과 농촌 관광 명소 조성 등을 취지로 2026년까지 100개소의 유기농 생태마을을 지정·육성한다는 목표다.  

▲친환경농업 적합 ▲제초제 불사용 ▲생태환경 우수 ▲유기농 주민의식 뚜렷 ▲환경 친화적 건축물과 생활방식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농가 10호 이상, 친환경 농산물 인증면적 10㏊, 유기농 비율 30% 이상의 조건도 갖춰야 한다.    

두 마을의 지정으로 영암군은 총 5곳의 유기농 생태마을을 보유하게 됐다.

영암읍 망호정마을과 학산면 신안정마을은 2018년에, 군서면 성지천마을은 지난해 지정됐다.

선암마을과 송내외마을은 앞으로 지정서 교부와 함께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유기농 확대 생산·가공·유통·체험 시설과 장비 우선권 ▲5억 원 규모 유기농 생태마을 육성사업 ▲4000만 원 규모 유기농 생태마을 활성화 사업 신청 자격 등이다.  

선암마을은 농가 15호, 유기농 면적 27.7㏊, 유기농 100% 마을로 벼, 녹차, 콩 등에서 친환경 인증을 얻었다.

마을 중앙에는 1979년 ‘한국제다’에서 조성한 ‘덕진 녹차밭’이 있다.

이 유기농 녹차밭은 월출산국립공원의 풍광을 거느리고 있어 사진찍기 좋은 장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송내외마을은 농가 18호, 유기농 면적 30㏊이다.

조선시대 정자인 보물 2054호 영보정, 전남 문화재 247호 송양서원 등 역사문화자원이 가깝다.  

한옥 숙박시설인 용두레 도농교류센터도 있어서 유기농에서 관광까지 아우를 수 있는 마을이다.

영암군 관계자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살기도 좋은 마을이 계속해서 유기농 생태마을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쓰겠”며 “영암군의 유기농 생태마을들이 소득도 높은 마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