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으로 고민이라면
상태바
소화불량으로 고민이라면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6.2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의학칼럼]이지혜 후한의원 진료 원장=소화불량은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건강 문제다. 구체적으로는 식사 후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속쓰림, 가슴 압박감 등의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며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히 소화가 안되는 때에만 소화제를 섭취하거나, 잠시 식이조절을 하는 것으로 버티고 증상이 소실되면 다시 일상의 삶을 살아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소화불량 속에는 단순한 기능성 위장 장애에서부터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담석증, 심지어는 위암, 췌장암 등이 숨어 있을 수 있다. 자칫 가볍게 여기고 넘어갈 수 있는 소화불량의 한의학적 치료와 평소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체적으로는 소화불량은 염증, 궤양과 같은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기질적 소화불량과 특별한 이상이 없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나뉜다. 만성적 소화불량 환자의 60%가 기능성 소화불량이 원인이라고 한다. 기능성 소화불량은 최근 6개월 중 3개월 이상의 소화불량 증상과 함께 식후 더부룩함, 조기 포만감, 상복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질환이다. 기능성 소화불량은 잘 알려진 것처럼, 위에 자극을 주는 커피, 콜라와 같은 음료, 항생제, 강심제, 고혈압 치료제 등도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지만 정서적인 요인도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할 수도 있다. 실제로 위를 조절하는 ‘미주신경’은 뇌신경으로써 감정, 스트레스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소화불량은 동의보감에서 ‘식상’(食傷) ‘식적’(食積) ‘ ‘식체’ (食滯)라 해 병으로 인식돼 왔으며 그 원인 또한 과식이나 찬 음식의 과도한 섭취, 칠정상 (七情傷) 즉 스트레스 등으로 보아 그 관점이 현재와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치료법에 있어서는 한의학만의 특별한 관점이 드러난다. 음식이 위에 얹혀 소화가 안되는 것을 돕는 치료법 외에도 소화기능의 자체의 저하를 흔히 말하는 ’허증’ (虛症) 으로 판단해 치료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결과적으로 한의학에서 소화불량의 치료는 식적이나 담음과 같은 원인을 제거하면서 허약한 비위장관을 보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아무리 소화제를 달고 살아도 위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소화효소제는 음식 분해를 돕는 소화효소를 보충해 흡수를 돕지만 장기간 습관적으로 소화제를 복용할 경우 몸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내는 소화액의 양이 떨어진다. 오히려 위장 질환이 악화되거나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대개 소화불량 증상은 한의학적인 구분으로는 ‘실증’ (實證)에 해당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위의 기능이 떨어진 ‘허증’ (虛症)에 해당이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인삼양위탕’과 같은 위장을 보하는 한약을 처방 할 수 있다.

번외로 한의학에서는 육류 섭취로 인해 소화가 안될 경우엔 본초 중에서 ‘산사’ 를 소화제 탕약 구성 약재에 꼭 넣으며, 곡식 소화에는 ‘신곡’이라는 본초를 구분해 사용한다. 먹은 음식에 따라 소화제를 구분하는 것은 소화효소제등과 같은 약에선 찾아보기 힘든 한의학만의 독특한 관점이다.
약 이외에도 소화를 돕는 경혈 자극을 통해 소화불량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사관혈’이라 해 양손의 ‘합곡혈’ 두혈과 양발의 ‘태충혈’, 그리고 정강이의 ‘족삼리혈’ 을 자극하는 것으로 위장운동을 촉진해 소화불량을 해결 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야식 및 과음과 흡연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며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다면 소화장애의 악화를 막고 위기능을 정상으로 돌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現) 후한의원 청주점 원장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석사과정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닥톡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SBS '좋은아침', 채널A '나는몸신이다', MBN '엄지의제왕', tvn '70억의 선택' 출연 및 자문한의사
통합암치료 인정의
한방비만치료 인증한의사
한방비만치료 전문가과정 수료
한방소아청소년과 전문가 아카데미 수료
한의영상진단 캠프(x-ray,CT,MRI,Ultrasonography) 과정 수료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팀닥터 수료
한방척추관절 전문가과정 수료
대한두피탈모학회 정회원
한의피부성형학회 정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