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자원회수시설, 돌고돌아 1년만에 ‘기존 방식대로’
상태바
목포 자원회수시설, 돌고돌아 1년만에 ‘기존 방식대로’
  • /목포=김양재 기자
  • 승인 2023.06.2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민간투자·스토커 방식으로 최종 결정
현장평가단·공청회 등 각계각층 의견수렴
박홍률 시장 “건강권·안정성 최우선해 건립”
목포자원회수시설 시민공청회.                                                              /목포시 제공
목포자원회수시설 시민공청회. /목포시 제공

[목포=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목포시가 민선 8기 출범 직후 전면 중단했던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이 1년 여만에 기존 민간투자사업과 스토커 방식으로 재추진된다.

목포시는 자원회수시설 전반에 대해 지난 1년 여간 재검토를 실시한 결과, 기존 민간투자사업의 스토커 방식으로 추진키로 최종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목포시의 자원회수시설은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들면서 지난 2018년 9월 민간투자사업 제안을 받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사업방식과 소각처리방식, 대기오염물질 배출 위해도 등에 대해 일부에서 우려를 제기하면서 민선 8기 출범 직후인 지난해 7월 사업이 전면 중단됐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6·1지방선거 과정에서 삼학도 5성급호텔과 함께 쟁점으로 떠올랐고, 박홍률 시장은 후보 당시부터 재점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목포시의 자원회수시설 사업에 대한 점검은 ▲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사업방식 ▲스토커·열분해 방식 소각처리방식 ▲시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대기오염물질 위해도 ▲시설운영의 경제성 및 효율성 등에 초점을 맞춰 실시됐다.

이를 위해 시는 그동안 시의원을 비롯한 환경분야 교수,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환경정책자문회의를 2차례 개최했으며,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2차례의 시민 공청회를 열었다.

 또 시의원과 시민, 언론인 등과 함께 시민 현장평가단을 구성해 소각시설 현장을 다녀오고, 목포시장을 포함한 간부공무원들이 소각시설 현장을 직접 견학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사업 추진방식의 경우 기존 KDI에서 검토한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검토결과가 적정한 것으로 분석됐다. 목포시의 재정이 투입되는 재정사업으로 진행할 경우 지방채를 발행해야 하는 등 목포시의 열악한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민간투자방식이 적정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또 소각처리 방식(스토커, 열분해)은 기술성·안전성·경제성을 종합해 검토한 결과, 시공실적이 많아 범용화돼 기술의 신뢰성이 높고, 운전과 보수가 용이해 운영의 효율성이 좋고, 열분해 방식에 비해 경제성이 좋은 스토커 방식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위해도는 대기오염방지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되고, 시설을 전문성 있게 운영하면 스토커나 열분해 방식 모두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허용기준 이하로 분석됐다.

특히 시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다이옥신을 포함한 대기오염물질은 환경부 협의를 통해 배출 허용기준보다 훨씬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어 시민들의 건강 위해도는 문제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시는 행정절차 이행 등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시행사에 실시설계 용역 재개를 통보할 예정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소각시설은 목포시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시설로 설치가 불가피하다”며 “앞으로 자원회수(소각)시설 추진과정에서 시민들이 염려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건강권, 시설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최적의 소각시설 건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