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치매 통합 돌봄 서비스 체계 구축 ‘착착’
상태바
나주시, 치매 통합 돌봄 서비스 체계 구축 ‘착착’
  • /나주=윤남철 기자
  • 승인 2023.07.1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60세 이상 주민 3만 7000여 명 대상 3개년 전수 조사 착수
100세 안심 경로당 돌봄 관리사 파견·연 2회 조호물품 무상 지원 등
지역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윤병태 나주시장./나주시 제공
지역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윤병태 나주시장./나주시 제공

[나주=광주타임즈]윤남철 기자=나주시가 고령화시대 난제인 치매 예방과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통합 돌봄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있다.

16일 나주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60세 이상 주민의 선제적 치매 예방을 위한 치매 전수 조사에 착수했으며 치매안심센터 조기 검진, 찾아가는 검진 서비스 등을 추진 중이다.

치매 환자의 사회적 고립, 경제적 부담 해소를 위한 맞춤형 시책으로 치매 돌봄 기능을 갖춘 100세 안심 경로당을 운영하는 등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나주시 인구 통계에 따르면 60세 이상 인구는 올해 6월 말 기준 3만7776명으로 전체 인구의 32.2%를 차지한다.

이 중 치매 유병률은 9.17%로 3272명의 치매 환자가 관내 거주 중이다.

치매는 무엇보다 조기 진단을 통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 이에 나주시는 올해부터 6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한 치매 전수조사 3개년 계획을 수립, 지난 4월부터 조기 검진을 시행 중이다.

올해 1만2000명을 목표로 7월 현재 6630명(약 55%)에 대한 조기 검진이 이뤄졌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 조기 검진은 치매 진단뿐만 아니라 매년 기억력이 저하되는 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라며 “기억력 감퇴가 시작되는 60세 이상 주민과 치매고위험군인 75세 이상 주민은 반드시 조기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마을 방송 송출과 우편물 발송을 통해 조기 검진 정보를 안내하는 한편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가구, 경로당 등에 직접 찾아가는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사 결과 인지 저하가 의심되는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센터에서 제공하는 조기검진 비용은 전액 무료다.

나주시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맞춤형 시책으로 마을경로당 180곳을 ‘100세 안심경로당’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치매 환자가 시설 입소가 아닌 자신이 나고 자란 마을에서 가족, 주민과 더불어 살아가며 치매를 극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안심경로당에는 노인 돌봄, 복지 관련 자격증 소지자 38명으로 구성된 100세 돌봄 관리사가 매주 파견된다.

한 곳당 10명씩을 돌봄 대상자로 선정해 총 1800여명(고위험군 1480명·치매환자 320명)에 대한 인지 증진 프로그램과 치매환자 안부살피기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민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공산면 보건지소에는 지난해 11월부터 치매안심센터 분소를 설치해 주 2회(월·목요일) 운영 중이다.

치매 가구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시책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나주시는 치매 가구에 기저귀, 물티슈, 보습제 등 치매 조호물품 6종을 연 2회에 걸쳐 무료로 지원한다. 소득 기준에 따라 월 3만원 이내 치매 약값도 받을 수 있다.

또한 말벗, 음악과 긴급상황 시 119소방과 자동 연결되는 기능이 탑재된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치매 환자 45가구에 보급했으며 치매 고위험군 주민 50명에게 산소포화도·활동량 등 생체건강신호를 측정, 전송할 수 있는 맞춤형 스마트 손목시계를 실증 후 9월부터 지원할 예정이다.

관계기관의 협업을 통한 치매 안전망도 더욱 두터워졌다.

나주시는 지난 1월 한국인터넷진흥원, 나주경찰서, 나주소방서와 협약을 통해 치매 환자 실종·사망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초동 대응, 신속한 정보 공유 등 협업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지난 6월 28일 나주시치매안심센터, 전남광역치매센터 공동주관으로 치매 노인 실종 예방 및 대응 모의 훈련도 진행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치매는 조기 발견을 통한 예방이 매우 중요한만큼 전수조사를 통한 조기 검진, 치료, 돌봄까지 체계적인 치매 통합 돌봄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며 “초고령사회에 대응해 치매뿐만 아니라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나주만의 차별화된 보건·복지 시책을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