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경찰, 예술인 9명 ‘위조된 대통령상’ 수사
상태바
목포경찰, 예술인 9명 ‘위조된 대통령상’ 수사
  • /조상용 기자
  • 승인 2023.07.1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상훈 포털사이트’ 등록 안돼
시 작품 구매에도 활용 가능성 제기
목포경찰서 청사.
목포경찰서 청사.

 

[광주타임즈]조상용 기자=목포경찰이 전국 규모의 미술대전에서 위조된 '대통령상'이 거래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다.

목포경찰서는 전남예총 회원 등 목포지역 예술인 9명을 상대로 '대통령상' 수상 경위 등을 수사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대통령상은 ‘시상’(施賞)에 해당하는 상훈으로, 공적에 대해 표창하는 '포상'(褒賞)과 달리 각종 교육이나 경기·경연 등의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개인이나 단체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들은 서울의 한 특정사가 개최한 '미술대전'에 작품을 출품해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대통령상에는 대통령 직인과 행정안전부 장관 직인, 대한민국 국새까지 찍혀 있다.

하지만 행정안전부가 제공하고 있는 '대한민국 상훈' 포털사이트에는 이들의 상훈 기록이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찰은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주최 측에 대해서는 공문서 위조 등의 혐의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상자들이 위조 사실 알고 미술대전에 출품했는지 등 공모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할 예정이다.

목포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어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 "대통령상을 수여한 주최 측은 물론 지역 예술인들을 상대로 어떤 경위로 상을 수상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의 위조된 대통령상 수상 경력은 목포시가 매년 구입하는 지역작가 작품 구매에도 활용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목포시는 해마다 4000여 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 예술인의 작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전국 대회 규모의 대통령상 수상 경력은 작품 선정에 유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