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동강농공단지 조성사업 정상화
상태바
고흥 동강농공단지 조성사업 정상화
  •    /고흥=유우현 기자
  • 승인 2023.09.1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사업시행자 변경 지정…20일 기공식 개최
“인구 유입 효과·경제 활성화 등 지역발전 기대”
고흥군 동강특화농공단지 조감도. /고흥군 제공
고흥군 동강특화농공단지 조감도. /고흥군 제공

[고흥=광주타임즈]유우현 기자=6년간 공사가 중단됐던 고흥군 동강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이 정상화될 전망이다.

14일 고흥군은 동강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에이치케이글로벌을 새로운 사업시행자로 변경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 오전 11시 기공식이 열릴 예정이다.

고흥 동강특화농공단지는 애초 사업비 308억 원을 들여 고흥군 동강면 장덕리 일원에 29만 8247㎡(9만여 평)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었다.

국비 63억 원과 지방비 9억 원을 제외하면 236억 원의 민간 자본이 투입된다. 농수산물 및 식료품 가공업체만 입주할 수 있는 지역특화 농공단지로 계획됐다.

농공단지는 2012년 농식품부로부터 신규 조성 승인을 받았고, 2014년에 ㈜동강특화단지개발이 민간 사업시행자로 지정돼 2017년 공사가 본격화됐으나 2018년 초 자금난으로 공사가 중단되면서 위기를 맞았다.

장기간 공사 중지 상태에서 2018년 12월 감사원은 이 사업에 대해 감사를 했고, 2019년 6월 동강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의 민간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고, 보조금을 환수하는 행정처분을 했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고흥군의 행정처분에 불복하고 행정소송을 제기해 지난 8월까지 소송이 지속되기도 했다.

고흥군은 소송 중 공영개발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보조금 지급 시 가등기와 근저당을 설정한 147필지를 보조금 환수를 위해 경매 처분을 해야 하고 이후에 해당 필지 재매입의 어려움 등 난관에 부딪혔다. 

이에 따라 군은 농공단지 개발 재원 확충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감안해 제3시행사 발굴에 주력했다.

고흥군과 제3시행사 나선 ㈜에이치케이글로벌(대표 강인덕)은 1년간 사업권 양도양수 협상을 벌여 지난 8월에 사업권 양도양수 절차를 최종 타결했다.

4년간 1심, 2심 331회의 소송행위도 종결됐다. 민간 사업시행사가 지급하지 못했던 단지 내 지장물 보상비 36명(8억 원상당)에 대한 민원도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또 국비 62억 원 등 사업비 67억 원이 투입됐으나 가동되지 않던 공공폐수종말처리시설도 정상 가동 여건이 조성됐다.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82억 원을 투입해 단지 내 100여 명의 근로자가 생활할 수 있는 근로자 기숙사 건립도 가능해졌다. 군은 단지 내 토지를 매입해 내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강특화농공단지 사전 입주 의향 업체 19개 사가 입주하면 500여 명의 고용인원에 따른 인구 유입 효과가 기대된다.

공영민 군수는 “민선 8기 군수로 취임하면서 동강특화농공단지사업 중단을 군 발전에 심각한 저해요인으로 판단하고 공약사항으로 ‘동강특화농공단지 조기 정상화’를 추진해, 사업 시행자간의 협상 타결로 드디어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게 돼 한없이 기쁘다”며 “농공단지 정상화로 산업기반이 확충되고 일자리도 늘어날 뿐만 아니라 인구유입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등 지역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끄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치케이글로벌은 541억 원의 광양항만 배후단지 12개 업체 신축공사를 시공하고, 광주 산수동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 사업 3천억 원을 수주하는 등 탄탄한 개발사업 실적을 갖춘 건실한 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