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안 통합 공감대 형성 박차
상태바
목포-신안 통합 공감대 형성 박차
  • /목포=김양재 기자
  • 승인 2023.10.0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지자체, 교통 등 주민생활 밀접 분야 우선 상생과제 발굴·실무기구 구성
농산물 구매·공영버스·화장장 이용 확대, 공용시설 입장료 할인 등 추진
지난 3월에 열린 목포신안통합추진위원회 출범식.  /목포시 제공
지난 3월에 열린 목포신안통합추진위원회 출범식.  /목포시 제공

[목포=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목포시가 신안군과의 상생협력을 통한 무안반도 통합 공감대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목포시는 시·군 통합을 위해 그동안 읍면동 자매결연, 농촌일손돕기, 신안 농산물구매 등 활발한 민간교류를 지원해 오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하지만 최근 신안군을 중심으로 통합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다. 그 원인으로는 신안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주민편의 정책의 부재와 연륙·연도교 개통으로 도서민 생활여건 개선 등이 꼽히고 있다.

목포시는 신안군과 협력해 교통, 복지, 문화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우선으로, 신안과 광역단위 추진 가능한 사업을 양 지자체에서 각각 발굴키로 했다.

또한 발굴된 과제에 대해서는 주민 파급효과나 만족도, 이행방안 등에 대해 목포시·신안군 공동으로 실무기구를 구성해 협의·확정하기로 했다.

목포시는 앞서 학교급식지원센터와 목포교육지원청에 신안군 농산물 구매를 100%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신안군 공영버스의 목포시내권 운행 확대에 대해서는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 상황과 연계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주요 관광지 여객선 요금 할인은 양 지자체 간 충분한 논의와 조례 제정 등 법적 요건을 구비해 시행할 방침이다.

목포시는 신안군민의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인 화장장 이용에 대해서도 화장로를 증설하거나 이용시간 연장 등을 통해 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지역주민의 박물관, 공원 등 시설 이용시 입장료 할인혜택을 상호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도록 공용시설부터 시범 실시하고 향후 민간시설까지 확대해 갈 계획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지역소멸이 현실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서남권의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100년 미래 전략으로 지역통합이 절실한 시기”라며 “청년들이 돌아오는 지역으로 상생발전하기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통합 의지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