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 추진 박차
상태바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 추진 박차
  • /순천=이승현 기자
  • 승인 2023.10.1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원회 권고안 이행…연향들 일원 후보지 선정
11월 9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26~27일 주민설명회 개최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입지지로 선정된 순천시 연향뜰 일원. /순천시 제공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입지지로 선정된 순천시 연향뜰 일원. /순천시 제공

[순천=광주타임즈]이승현 기자=2030년 쓰레기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 순천시에서도 친환경 차세대 공공 자원화시설 건립 추진이 본격화하고 있다.

12일 순천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선정위원회는 지난 6월 연향들 일원을 차세대 공공 자원화시설 건립 최적 후보지로 정하고, 시는 절차 진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세대 공공자원화 시설은 지하에 소각시설과 재활용 선별시설을 두고, 지상에는 소각을 통해 발생한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공연장, 체육시설, 복합문화공간 등 주민 친화시설을 갖추게 된다. 완공 후 가동되면 연향들 일원은 미래세대를 위한 융·복합 미래산업 지구로 변모될 것이라는 구상이다.

위원회에 따르면 공공 자원화시설 건립이 추진되자 일부에서 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반대의견이 고개 들고 있다.

하지만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 필요성은 하루아침에 대두된 것이 아니라는 점과 순천시에서 올해 말까지 위치를 결정해야 하는 시급성이 강조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민사회, 주민단체, 전문가, 언론, 의회, 일반시민 등으로 구성된 ‘순천시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한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순천시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원회’는 100인 시민 토론회·광장토론회·정책 포럼 등 순천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2018년 12월 순천시에 정책 권고안을 제출한 바 있다.

주암 자원순환센터는 매립량이 한계치에 도달해 새로운 매립장 조성이 필요하며, 순천시 생활 쓰레기의 매립량을 최대한 감량할 수 있는 다양한 처리시설의 도입이 필요하고 감량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소각시설 건립을 권고했다.

시는  이후 ‘순천시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해 민선 7기 매립장과 소각시설이 결합된 ‘클린업환경센터’ 건립을 추진했으나 무산됐다.

2021년 법 개정으로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매립장 조성은 계획에서 제외됐지만, 민선 8기 들어서 추진하는 ‘차세대 공공 자원화시설’의 경우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시 폐기물 정책의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차세대 공공 자원화시설 건립이 순천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준 ‘순천시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의 권고를 이행하고,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과 지역 발전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묘안으로 여겨졌다.

민선 8기 노관규 시장의 ‘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도시 순천’의 위상을 견고히 하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하남시 유니온 파크 견학을 추진하는 등 친환경적이고 진일보한 수준의 시설 도입을 목표로 다양한 방안이 펼쳐지기도 했다.

반면 공공 자원화시설 입지지 인근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반대 의견을 알리기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도 포착된다. 또 내년 총선 출마를 앞둔 일부 정치인, 정당도 공공 자원화시설을 겨냥한 움직임을 보이며 순천시를 압박하고 있다.

순천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선정위원회는 “매일 발생하는 쓰레기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박한 과제”라며 “직매립 금지에 대한 준비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절실함을 가지고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이후 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입지지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순천시는 차세대 공공 자원화시설 건립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12일부터 11월 9일까지 공람하고, 오는 26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