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검, 사건 브로커 연루 의혹 경찰관 압색
상태바
광주지검, 사건 브로커 연루 의혹 경찰관 압색
  • /조상용 기자
  • 승인 2023.10.1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간부, 브로커 관급공사 수주 대가 뒷돈 받은 의혹
브로커 돈줄 역할, 암호화폐 사기 사건 개입 여부도 규명

[광주타임즈] 조상용 기자=검찰이 검·경 수사 무마 명목으로 거액의 금품을 받아 챙긴 사건 브로커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한 뒤 브로커와 연루된 경찰관들의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부장검사 김진호)는 이날 전남 목포경찰서 모 과장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 했다.

목포서 과장은 사건 브로커 A(61·구속 기소)씨에게 전남 한 자치단체장을 소개한 뒤 A씨가 관급공사(산책로 조성) 수주 계약을 따낼 수 있게 돕고 거액을 챙긴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수사 정보를 흘린 혐의도 받는다. 

광주지검은 이날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도 압수수색했다.

A씨에게 수사 무마 명목의 돈을 건넨 암호화폐 투자 사기범 B(44)씨가 수년 전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에 입건됐는데, 총경 출신 변호사가 개입해 B씨의 구속 수사를 막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의혹을 밝히려고 서울청 금융범죄수사대의 B씨 수사 관련 자료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공범과 함께 2020년 8월 20일부터 2021년 8월 25일 사이 B씨 등 사건 관계인들에게 13차례에 걸쳐 수사 무마 또는 편의 제공 명목으로 승용차와 17억 4200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구속 기소돼 재판받고 있다.

A씨는 골프와 식사 접대를 하면서 검·경·지자체 공직자들과 친분을 쌓은 뒤 각종 청탁을 해왔고, B씨는 A씨의 로비 자금 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의 검·경 인사·수사 영향력 행사를 비롯해 지자체 관급공사 수주 비위,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검찰은 A씨에게 선거법 위반 사건 수사 정보(압수수색 청구·발부)를 흘리고 1300만 원을 받아 챙긴 목포지청 6급 수사관에 대해서도 뇌물수수 등 혐의로 전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A씨와 연루된 검경 수사관들에 대한 강제 수사에 착수하면서 공직자 비리 의혹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