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원목표고 재배 자동화 시대를 열었다”
상태바
장흥군 “원목표고 재배 자동화 시대를 열었다”
  • 장흥=유우현 기자
  • 승인 2023.11.0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목표고종균 자동접종장치’시연회 열어
김성 군수 “원목 표고버섯 생산성과 경쟁력 높아질 것”

장흥군은 8일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 재배 시험장에서 원목표고종균 자동 접종장치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이 주관한 시연회에는 장흥군과 군의회산림청국립산림과학원전남도청정남진장흥표고버섯연합회 등 표고 산업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개발된 자동접종장치를 시운전 해보고 효율적인 운영과 보급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원목표고종균 자동접종장치는 표고재배 인구 감소고령화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표고 재배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개발된 장치는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구슬형 목종균과 마감재를 동시에 개발·적용한 것으로 원목 이동부터 접종 후 마감까지 한번에 작업할 수 있는 장비다.

 

국내 최초로 제작된 원목표고종균 자동접종장치는 2019년 군비 2억원을 들여 설계 및 기본 틀을 구성했다.

 

이를 심화해 국내 원목표고 생산 농가의 환경에 맞는 장비를 개발하고자 산림청 연구과제를 통해 8억 2500만원을 추가 지원받아 심혈을 기울여 장목형 장비와 단목형 장비 총 2대를 선보이게 됐다.

 

이번 장치 도입을 통해 노동력 절감은 물론 생산비를 줄여 표고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일본에서 개발된 자동화 장비보다 국내 생산 환경을 고려해 국내 최초로 제작되어 활용가치와 의미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성 장흥군수는 자동접종장치 도입으로 표고버섯 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표고버섯을 비롯한 지역 특산물 생산을 6차산업화해 농가소득 향상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