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세월호 정부책임론 본격화
상태바
野 세월호 정부책임론 본격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5.12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임시국회 진상규명 강공책 예고

[정치=광주타임즈] 새정치민주연합이 12일 진도 여객선 새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정부 책임론을 강조하며 5월 임시국회에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이 6·4 지방선거에서 참사 수습과정에 드러난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집중 제기해 ‘세월호 심판론’을 선거전략으로 내세울 것임을 내비친 가운데 본격적인 대여 강공드라이브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를 열고 “6월 국정조사에서는 성역 없는 진상조사와 향후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필요한 범국가적 기구 구성 등을 위한 특별법이 마련돼야 한다”고 먈했다.

김 공동대표는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이 드러나서 국민의 신뢰를 잃은 만큼 국회가 국가 위기 극복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 돌직구를 날렸다.

안 공동대표는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의 유족 실종자의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구해야 한다”며 “사과와 대책 발표는 수습의 마무리가 아니라 사과는 수습의 시작이란 점을 명확하게 밝혀둔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는 그 성격이 정부도 이 사건의 책임자이기 때문에 세월호 사건과 관련해선 국회가 앞으로 국민의 답답함과 의혹, 아픔을 풀어줄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새누리당도 여야를 떠나 세월호 사태와 관련해 청문회 국정조사 특별법 제정 등 국회가 국민에게 부여받은 권능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할과 책임을 다한다는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오홍근 최고위원도 “세월호 사태는 어른들의 나라가 저지른 집단 살인사건이다. 세월호 사태 밑바닥에는 백성을 우습게보고 국민을 깔보는 우리나라 풍토가 깔려있다”며 “정부와 정권이 국민을 보호하지 못했단 말은 민주주의를 우습게 봤다는 소리다”고 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 역시 “드디어 세월호 5월 국회가 열리게 됐다”며 “관련 11개 상임위의 모든 쟁점을 정리하고 이와 더불어 국정조사, 국정감사를 통해 모든 진상을 밝혀내겠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