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촬영 ‘서울의 봄’…알고 보면 더 재밌다
상태바
조선대 촬영 ‘서울의 봄’…알고 보면 더 재밌다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3.12.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 본관 뒤편·복도·대피소 등서 촬영 눈길
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정선엽 병장 모교 출신
영화 ‘서울의 봄’ 촬영 장소인 조선대학교 복도. 							           /조선대학교 제공
영화 ‘서울의 봄’ 촬영 장소인 조선대학교 복도. /조선대학교 제공

[광주타임즈] 박주영 기자=영화 ‘서울의 봄’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6일 오후 기준 누적관객수 506만명을 기록한 ‘서울의 봄’은 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에서 일어난 신군부 세력의 반란을 막기 위한 일촉즉발의 9시간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가 입소문을 타고 흥행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대학교 본관 복도와 대피소에서 촬영을 했다는 사실과 영화 속 등장인물이 당시 조선대 재학생이었던 점이 알려지면서  알려지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 촬영장소…조선대 본관 복도, 대피소 등

조선대에 따르면 영화 ‘서울의 봄’ 제작진은 지난해 5월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조선대 본관에서 촬영을 진행했다.

구체적인 촬영 장소는 본관 1~3층 복도(중앙~북쪽)와 본관 뒤편 대피소와 그 주변 등이다. 

특히 복도에서는 영화 초반부 주인공인 배우 정우성과 황정민이 등장하는 장면을 촬영했다. 복도에서는 이태신 역의 정우성과 전두광을 연기한 황정민이 대치하며 신경전을 벌인다. 이 장면에서 이태신은 자신에게 “같은 편 하자”고 말하는 전두광에게 “대한민국 육군은 다 같은 편입니다”라고 말하며 자리를 뜬다. 

본관 뒷편의 지하대피소는 영화 중후반 육군본부 B2벙커 입구로 등장한다. 촬영 당시 이곳에는 ‘육군본부’, ‘제한구역’등의 표지가 부착, 군부대 분위기를 연출했다. 

아울러 본관 중앙 계단(1-2층)은 4공수 대원들이 송파 특전사령부 참모들을 체포하고, 배우 정만식이 연기한 공수혁 특전사령관을 죽이러 진입하는 길목으로 등장한다. 이어지는 장면은 공수혁(정만식) 특전사령관과 함께 남은 오진호(정해인) 소령이 반란군 세력에 포위돼 총탄 공격을 받으며 사망하는 장면인데, 이 장면은 영화 속 명장면으로 꼽힌다.

■ 조선대 출신 등장인물…장태완 전 수도경비사령관, 정선엽 병장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조선대 동문인 부분도 눈길을 끈다. 

배우 정우성이 분했던 주인공 이태신 수도경비사령관은은 장태완 전 수도경비사령관을 모티브로 했다. 1931년생 장태완은 조선대 법학과 58학번이다. 대구 상고를 졸업한 장태완은 6·25가 발발하자 19살의 나이로 육군종합학교에 갑종 장교로 지원, 소위로 임관하면서 대학에 가지 못했다. 이후 1952년 광주에 군사교육총감부가 설치되고, 조선대가 위관·영관 장교 위탁 교육을 맡으면서 장태완은 법학과 학위를 받게 됐다.

영화 후반부에서 육군본부 B-2벙커를 지키는 조민범 병장은 당시 조선대에 재학중이던 정선엽 병장을 모티브로 했다. 

정선엽 병장은 1956년생으로 조선대 전자공학과 77학번이다. 1977년 3월 입학 후 바로 입대, 국방부 헌병으로 복무하다 제대를 얼마 앞두지 않은 1979년 12월 13일 지하벙커에서 초병 근무를 서다 군사반란군의 총탄에 맞고 사망했다.

한편 조선대는 정선엽에 명예졸업장 수여를 추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