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해남살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바뀝니다”
상태바
“2024년 해남살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바뀝니다”
  • /해남=박수현 기자
  • 승인 2023.12.1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신규·변경사업 56개 확정…중소농 농자재 반값 지원 사업 첫 시행 등

[해남=광주타임즈]박수현 기자=해남군은 중소농에 대한 농자재 반값 지원 등 신규사업을 포함해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내년부터 시행한다.

군은 2024년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과 더불어 주요 내용이 변경되는 사업 및 제도 총 56건에 대한 내용을 확정하고, 차질없는 시행으로 군민 생활의 편의를 향상시키는데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해남군의 2024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주요시책은 행정·경제, 복지·환경, 안전·건설, 농수축산, 문화·관광 총 5개 분야에 56개의 사업이다.

각 분야별 주요사업으로는 농수축산 분야에서는 0.1~1ha 중소농의 농가경영부담 절감을 위한 해남형 중소농 농자재 반값지원 사업이 처음으로 시행된다. 청년어업인이 귀어해 실무연수로 근무시 보수의 일부를 지원하는 청년어업인 귀어인턴 지원과 허가어선을 구입해 청년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장기 임대하는 사업도 실시된다.

또한 예비·초기 청년창업인에 창업교육 등을 지원하는 해남형 청년창업지원 사업과 면접정장 대여사업, 청년 문화공간 두드림하우스 조성확대, 빈집수리비 지원 확대 등 청년 주거 정착 지원이 강화된다.

보훈예우·참전명예수당 유족수당이 인상되는 한편 지원범위도 확대되며, 주택화재이재민에게 임시 주택을 제공하는 희망하우스 사업, 취약계층 맞춤형 마음건강 치유프로그램 운영도 시작한다.

또한 출산·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한 임신전 건강관리 및 난임부부 진단비 지원, 관내 산부인과 이용 분만의료비 및 산모 산후조리비 지원 등이 신규사업으로 도입되는 한편 기존 출산, 양육 시책도 크게 강화돼 추진된다.

안전·건설분야에서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를 지원하고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행위도 단속 가능한 후면교통단속장비가 신규로 설치된다.

올 10월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는 실시간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해남 민원상담톡’이 내년에는 본격 시행되며 80세 이상 어르신, 중증장애인의 민원편의를 위한 찾아가는 여권배달서비스가 시행된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기존 문화재의 국가유산 체제로 전환돼 시행되는 내용과 저소득층 및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의 지원금액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내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해남군 홈페이지의 군정알림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정부 및 전남도의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외에도 해남군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신규시책 등을 추가로 발굴해 군민들께 더 많은 혜택을 드리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군민행복과 군정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책발굴과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