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복지부장관 “지방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추진”
상태바
조규홍 복지부장관 “지방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추진”
  • /뉴시스·전효정 기자
  • 승인 2023.12.1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서 열린 지방 의료 문제 해결 위한 간담회 참여
지역의사제 대책, 의과학자 양성 등 문제 개선 약속
의협에는 “같은 방향 달리는 열차…충돌 없이 신뢰”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광주 지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광주 지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뉴시스·전효정 기자=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방 의료 문제 해결을 위해 “의대정원 확대 정책 지속 추진과 지역의사제도 대책 마련, 의과학자 확충, 대학 병원 역량강화 지원 등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대한의사협의회를 향해서는 “(서로) 같은 방향으로 달리는 열차라 충돌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끝까지 의료계를 신뢰해 합의에 이르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 장관은 18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지역 순회 간담회에 참여해 “지역 병원과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권역별 지역 보건의료 현안을 파악하고 지역대학·의료기관·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조 장관과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 안영근 전남대병원장, 김경종 조선대병원장 등 지역병원 관계자, 전문가, 주민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지방 의료 인력 확보 문제를 필두로 지방 대학병원 역량 강화 지원, 지역의사제도 대책 마련, 의과학자 확충, 소아과 진료 상황 개선 등을 주문했다.

이에 조 장관은 “전공의 확충 문제는 배출되는 의사 수가 워낙 적은 탓에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하며 “(해결을 위해) 지방쪽 전공의를 확충하는 정책을 계속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응급의학과 등 필수의료분야의 전공의가 부족한 상황에 대해서는 “(해당 분야) 전공의의 미래와 연관된 문제”라며 “지원이 부족한 과목들을 중심으로 미래 비전을 제시해 전공의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의협과 함께하고 있는 의료현안협의체 운영에 대해 “의료계와 복지부는 마주 달리는 열차라 충돌하지 않는다. 같은 방향으로 달린다. 끝까지 의료계를 신뢰해 합의에 이를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도서산간 등 의료낙후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의사제도(가칭) 도입 현안에 대해서는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공중보건기관의 양적 확충이 질높은 의료서비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신중론도 살필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제도들을 통해 의사들의 지방 생활과 질높은 의료 서비스 제공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행 의료 체계상 의과학자 양성 시도가 학부생 시절에 국한된다는 지적도 수용했다. 학부와 정부가 연구비용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 정부가 학부생의 관련 사업 매칭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했다.

사립대병원 재정지원, 지방 대학병원의 수도권 병원 수준의 역량 강화, 국립대병원 사이 교수진 인사교류 등에 대해서는 충분히 협의하겠다는 대답을 내놓았다.

이 밖에 사립병원과 동네의원 등 1~2차 병원의 진료수가 현실화 문제에 대해서도 행위수가제를 보완하는 등 단계적인 국고 직접 지원 제도 확립에 나서겠다고 했다.

조 장관은 “지역의 필수의료 분야에서 활동할 의사인력의 확충과 함께 지역 내 병원들이 서로 협력해 상생하는 지역완결형 필수의료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간담회에서 주신 의견들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