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5·18정신 헌법수록 찬성…개헌 절차 문제”
상태바
한동훈 “5·18정신 헌법수록 찬성…개헌 절차 문제”
  • /뉴시스·유우현 기자
  • 승인 2024.01.0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에 들어가면 헌법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자랑스러워질 것”
“당 차원서 방식 잘 논의할 것…5·18 민주유공자 국가유공자로 승격 검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문 앞에서 참배를 마치고 질의응답을 하고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문 앞에서 참배를 마치고 질의응답을 하고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뉴시스·유우현 기자=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광주를 방문해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 찬성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5·18 민주유공자를 국가유공자로 승격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5월의 광주 정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신”이라며 “대한민국 헌법 정신과 그 정신이 정확히 일치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헌법 수록을) 그냥 찬성한다기보다 5·18 정신이 (헌법에)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며,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헌법 수록)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당 차원에서 잘 논의하겠다”며 “그 입장(헌법 수록)은 저희 당의 그동안 입장과도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헌법 개정 절차가 이뤄진다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을 반대하는 세력은 없을 것”이라며 “결국 절차의 문제다. 원포인트 개헌도 그렇게 쉬운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5·18 민주묘지 참배에 앞서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을 참배한 이유에 대해선 “광주가 가지고 있는 민주주의, 법치주의, 불의에 항거하는 레거시(유산)는 꼭 5·18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 점을 충분히 기리고 출발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한 위원장은 “광주의 5·18 민주화 운동 못지않게 광주학생운동도 과거 전국적으로 (항일독립만세운동이) 퍼져나갔다”며 “그 점을 충분히 기념하고 정치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 본받아야 하겠다는 마음으로 먼저 가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한 비대위원장은 5·18 민주유공자를 국가유공자로 승격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5·18 국가유공자 승격’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과거 전례나 절차적인 문제가 있지만 그것에 구애받을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