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구 달빛철도특별법’ 국회 법사위 상정 또 무산
상태바
‘광주~대구 달빛철도특별법’ 국회 법사위 상정 또 무산
  • /뉴시스·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1.08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대 총선 전 21대 국회서 통과 안 되면 자동폐기
광주~대구를 잇는 달빛철도 노선도. /경남도 제공
광주~대구를 잇는 달빛철도 노선도. /경남도 제공

 

[광주타임즈]뉴시스·양선옥 기자=광주와 대구로 연결되는 달빛철도특별법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상정이 또 무산됐다.

광주시는 8일 예정된 국회 법사위 논의에 ‘달빛철도특별법’이 상정되지 않아 다음 본회의 때 재상정을 시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국회 법사위는 이날 회의를 열었지만 여당 측에서 밀린 법안이 산적해 있어 지난해 11월 23일 이전에 회부된 법안만 상정하기로 했다며 반대의견을 제출했으며 여야 간사 합의를 통해 보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민의힘 내 반대 기류가 거센 점 등이 상정 무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도 특별법안을 다룰 수 없게 되면서 달빛철도 사업은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자칫 오는 4월 10일 열리는 22대 국회의원 선거 정국과 맞물려 21대 국회 임기 마지막인 5월 31일 전까지 본회의가 열리지 않으면 자동 폐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는 대구시와 공동으로 21대 국회 임기 내 본회의가 2~3차례 열릴 것으로 보고 특별법이 상정될 수 있도록 해당 상임위 의원들을 만나 설득 할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리는 법사위에 달빛철도 특별법이 상정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상정조차 되지 않아 아쉽다”며 “총선과 맞물려 본회의가 열리지 않으면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있어 대구시와 공동대응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2~3차례 열릴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이번 국회 임기 내에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달빛고속철도는 동서화합과 국토 균형 개발을 위한 영호남 숙원사업으로 1999년부터 논의됐지만 사업 실효성에 대한 논란으로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다.

이후 2017년 제19대 대통령선거 영·호남 상생협력 공약으로 채택되면서 재논의됐으며 지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다.

지난해 12월 21일에는 광주와 대구를 잇는 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역사 주변 지역을 개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달빛철도특별법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위를 통과해 탄력을 받았다.

그러나 경제성과 형평성 등을 이유로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예타 면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면서, 여당 의원들이 법안 처리에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광주와 대구를 비롯한 영·호남 14개 단체장과 시민단체 등은 건의문 등을 통해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