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즌 코난’ 앱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상태바
‘시티즌 코난’ 앱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1.2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화순경찰서 범죄예방대응과 정선영=‘보이스 피싱’이란 단어는 대부분 국민들이 알고 있는데 ‘시티즌 코난’이란 단어는 다소 생소하고 대부분이 모르고 있다. 바로 보이스 피싱을 예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앱이다.

‘귀하께서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 대상자입니다’, ‘귀하께서는 파격적인 초저금리 대출이나 대환대출을 받을수 있으니 연락주세요’라는 문자를 받을 경우 금전적으로 어려운 국민들은 사기꾼에게 연락하거나 문자에 링크를 해서 악성 앱을 깔게 해 나도 모르게 사기꾼에게 금융정보를 제공, 보이스 피싱 피해자로 전락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경찰에서는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 및 검거를 하고 있지만 수법이 갈수록 교묘화 되고, 특히 코로나19 이후 메신져피싱 등 비대면 수법이 증가해 피해금도 늘고 있다.

이러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시티즌 코난’ 앱을 휴대폰에 설치하는 것이다. 시티즌 코난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는데 경찰대학과 민간 보안업체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자신도 모르게 휴대폰에 깔려 있는 악성 앱을 찾아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해주는 스마트폰 백신 앱이다.

악성 앱은 일반 앱과 거의 비슷하게 생겨서 이용자는 악성 앱 여부를 분간하기가 어려운데 시티즌 코난 앱은 금융기관, 공공기관, 택배 등을 사칭한 악성 앱을 실시간 탐지 및 삭제가 가능하다. 경찰에서는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주민들이나 사기 피해자에게 시티즌 코난 앱을 설치해 주고 있다.

‘나는 당할리 없지’ 설마 내가 당하겠어? 라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항상 의심하고 예방해 피해를 당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시티즌 코난’ 앱의 기능을 알았다면 바로 휴대폰에 설치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