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텃밭 광주·전남, 공천전쟁 돌입…과열·혼탁 조짐
상태바
民 텃밭 광주·전남, 공천전쟁 돌입…과열·혼탁 조짐
  • /뉴시스
  • 승인 2024.01.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31명·전남 39명 등 70명 예비후보 등록…동남을 최다
현역 하위 10% ‘30% ↓’, 국민여론 100%, 강력범 등 부적격
3선 이상 중진, 올드보이, 586 공천배제설 속 선당후사 촉각
광산갑, 나주·화순, 여수갑·을 등 6~7곳 네거티브·진흙탕싸움
2022년 제21대 총선 투표. /뉴시스
2022년 제21대 총선 투표. /뉴시스

 

[광주타임즈]4·10 총선을 두 달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텃밭 광주·전남에서 후보공모를 마감하고 공천작업에 돌입하면서 본격적인 공천전쟁이 시작됐다.

공식적인 공천룰 이외에 3선 이상 중진, 올드보이, 586 세대(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에 대해 ‘선당후사 압박’이 여전하고, 일부 선거구에서는 고소·비방 등 네거티브로 과열·혼탁 조짐도 낳고 있다.

22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20일 전략선거구인 광주 서구을을 제외한 광주 7개, 전남 10개 등 17개 선거구를 대상으로 제22대 총선 공천 후보 공모를 마감하고, 23일부터 29일까지 지역구별로 공관위 현장 실사와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동시 진행할 예정이다.

공천 응모자수는 통상 비공개다. 다만, 전날까지 선관위에 등록을 마친 민주당 예비후보가 광주 31명, 전남 37명 등 모두 70명인 점에 미뤄볼 때 공천 신청자 역시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추산된다.

예비후보 등록 기준으로 광주에서는 동남을이 8명으로, 전남은 해남·완도·진도가 6명으로 가장 많다.

예비후보자가 아닌 공천 신청자를 대상으로 이뤄지는 현장실사는 후보자 특이사항이나 세평, 원로 면담 등을 아우르는 사실상 실태조사로, 결과물은 중앙당에 보고서로 제출된다.

여론조사는 소위 ‘역선택’을 막기 위해 민주당 지지자 또는 지지 정당이 없는 지역민 지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통신3사 안심번호로 국민 100% ARS 방식이며, 광주는 22일~23일, 전남은 24~25일 진행된다. 조사 내용은 인지도, 당후보 적합도, 가상대결 등이다.

이어 31일부터 2월4일까지 후보자 면접을 진행한 뒤 2월5일부터 선거구 별로 예비후보자 컷오프 결과가 발표되며, 경선은 2월15일부터 지역구별로 실시된다.

공천 전쟁이 본격적으로 막을 올리면서 공천 룰과 컷오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역 하위권 10% 이하 경선 득표율의 30% 감산 페널티와 강력범·음주운전·가정폭력·아동학대·부동산 투기 등 부적격 처리가 공천룰의 주된 골자지만, 당 안팎에서 3선 이상 중진, 올드보이, 586세대에 대한 공천 배제 또는 선당후사론이 끊이질 않고 있어 해당 선거구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3선 이상 올드보이와 586 등 카테고리를 만들어 감점을 준다는 것은 전혀 없다”면서도 불출마선언을 한 일부 중진 등을 언급한 뒤 “불출마 결정을 내리는 건 저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경선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강한 가운데 경선전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후보자간 네거티브 선거전도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전투구와 비방전이 고조되고 있다.

현역 의원과 고검장 출신 ‘이재명 변호인’ 단 둘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광주 광산갑에서는 현수막 문구를 놓고 양자 간 설전이 빚어졌고, 동남을에서는 특정 유력 후보를 염두한 고질적인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변경’ 논란이 일고 있다.

전남 여수갑에서는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을 둘러싸고 경찰 수사의뢰로까지 이어지면서 갈등을 낳고 있고, 여수을에선 순천 청산가리 막걸리 살인사건 재심 결정과 관련한 당시 검찰 고위직 책임론이 도마에 올랐다.

나주·화순에서는 현역 의원 후보자 검증이 지연된 것을 두고 날카로운 신경전이 펼쳐졌고,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선 특정 유력 후보자의 개인신상을 둘러싸고 실체없는 루머가 퍼지면서 해당 후보가 “명예훼손”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현장 실사와 역선택을 방지한 적합도 조사, 공천배제설과 맞물린 선당후사론, 선거때마다 되풀이되는 네거티브에 대한 유권자들의 엄중한 심판이 민주당 경선 정국에 중요한 가늠자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