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전략선거구 광주 서구을, 후보·유권자 ‘혼선 가중’
상태바
民 전략선거구 광주 서구을, 후보·유권자 ‘혼선 가중’
  • /뉴시스·양동린 기자
  • 승인 2024.01.2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만 비례의원·김광진 전 부시장·양부남 법률위원장 ‘신경전’
중앙당 결정에 촉각…전략공천시 “유권자 선택권 박탈” 반발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중앙당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관리 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중앙당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관리 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뉴시스·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선거구 18곳 중 유일하게 광주 서구을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한 가운데 전략공천과 경선 여부를 놓고 예비후보자는 물론 유권자들의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

29일 민주당에 따르면 광주·전남 선거구 18곳 중 서구을을 제외한 17곳에서 후보자 접수를 마감하고 현장실사를 진행했으며 오는 31일부터 후보 면접을 하는 등 막바지 공천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서구을은 전략선거구로 지정된 후 후보자 모집에서 제외돼 그동안 밑바닥을 다져왔던 예비후보들과 유권자들이 혼선을 겪는 것은 물론 반발 기류도 나타나고 있다.

서구을에서는 민주당 예비후보로 김경만 비례대표 의원,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 등이 활동해 왔다.

다른 지역구와 달리 공천 작업이 중단된 서구을은 전략공천과 경선 여부 등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민주당 중앙당 방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3의 인물로 전략공천할 경우 민주당의 ‘심장부’인 광주에서 유권자의 선택권을 박탈했다는 후폭풍이 일 것으로 우려된다.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으로 인식되는 광주에서는 경선 없이 전략공천 가능성이 제기될 때마다 유권자들이 중앙당을 항의 방문 하는 등 반발했었다.

현재까지 전략선거구에 대한 중앙당의 결정이 나오지 않으면서 유권자 또한 지지 후보 결정에 혼선을 겪고 있다.

1년 넘게 밑바다을 다져왔던 예비후보들도 ‘동상이몽’ 속에 전략공천과 경선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김경만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민심을 외면하는 전략공천을 한다면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 밖에 없다”며 “후보자 선출방식 조차 정해지지 않으면서 또 다시 중앙당 입맛에 맞는 내리꽂기식 전략공천 선거구가 되는 것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최근 입장문을 내고 “전략선거구는 전략공천과 경선, 1인 공천 등 다양한 방식이 가능하지만 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전략 후보자가 될 수 없다”며 경쟁 후보를 견제했다.

김광진 전 문화경제부시장 측은 “중앙당 총선기획단 방침에 따라 서구을 지역이 청년·여성 우선 공천 지역으로 선정될 것임을 믿는다”며 자신에게 유리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예비후보들의 입장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가 ‘아전인수식’ 해석을 하고 있다”며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민주당에서 조기에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2월 2일부터 광주·전남지역 후보자 면접을 한 뒤 2월  5일께 예비후보 컷오프와 함께 경선, 단수, 전략공천 지역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