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기화재 사전에 예방하자
상태바
겨울철 전기화재 사전에 예방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1.3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봉산안전센터 김현석=추운 날씨, 겨울철에 전기 화재가 자주 발생한다. 겨울철 평소보다 많은 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전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까? 그렇지 않다. 사용 시 안전수칙만 잘 지켜준다면 전기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겨울철 발생하는 전기화재의 원인을 한번 파악해 보자.

첫째, 분전반의 먼지가 쌓이지 않게 청소를 잘 하자.

신축건물이 아닌 오래된 건물의 배전반, 분전반을 열어보면 먼지가 많이 쌓여있다. 먼지 속에는 금속 가루가 섞여있기 때문에 먼지로 인해 전류가 흐를 수 있다. 겨울철만 사용하는 난방기구도 마찬가지다. 오래 보관해 두었다가 겨울철에만 꺼내 사용하는 경우는 꼭 먼지청소를 하도록 하자.

둘째, 전기제품은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자.

안전인증기관이 시험하고 안정성을 확보한 제품을 사용해야 발생될 수 있는 화재, 감전 등 위험 요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인증받은 제품은 KS마크가 있으니 꼭 확인하자.

셋째, 전선의 피복이 벗겨져 있는지 확인하자.

전선의 피복이 벗겨져 있는 제품의 경우 합선으로 인해 화재 위험이 높다. 뉴스에서 합선으로 인한 화재를 쉽게 접했을 것이다. 사전에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피복이 벗겨진 제품은 안전조치를 통해 사용하도록 하자.

건물 속에 묻혀 있거나 노출돼 있는 전기는 화재가 폭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위에 안내한 3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여 겨울철 전기화재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