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안 차선 변경, 대형사고 발생 높아
상태바
터널 안 차선 변경, 대형사고 발생 높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2.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투고=광주타임즈] 무안경찰서 몽탄치안센터장 김덕형=교통의 발달로 전국 국도와 지방도, 고속도로에는 터널이 곳곳에 뚫려 있는데 우리나라 산지 특성상 상당수 도로에는 산을 가로지르는 터널형태로 시설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제는 일반도로보다 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엄연히 터널 내에서는 차선변경이 금지돼 있지만 최근 고속도로 터널내에서 차선을 변경하다 후행차량과 추돌해 사고로 직결되는 사례가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터널 내에서 과속이나 차선변경, 운전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시 상당수 사고가 화재로 연결되고 있다는 것.

밀폐된 공간을 빨리 벗어나려는 대다수 운전자의 심리가 작용해 과속과 차선변경을 일삼게 되는데 터널 내 사고는 일반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달리 대부분 화재로 이어지고 있으나 밀폐된 공간의 특성상 사고수습을 위한 접근에 많은 제약이 뒤따르게 된다.

실제로 터널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 수는 일반 도로보다 40%가량 많다고 한다.

또한 터널 내부와 외부의 밝기 차이로 인해 밝기 변화에 따른 적응 시간이 필요하다보니 터널 내 사고 등 돌발상황은 터널을 통과하는 다른 차량 운전자들이 빠른 대처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터널 내 사고 발생시 당황하지 말고 운전자는 신속히 터널 내 안전지대로 대피하거나 비상전화를 이용해 위급상황을 신속히 경찰과 소방에 신고해 대형사고를 미연에 예방해야 한다.

터널 내 급 차선변경시 주변 차량은 더 이상 피할곳이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아주 기본적인 상식만 지켜도 안전하게 터널을 지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