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올바른 멀티탭 사용 관리법 알기
상태바
겨울철 올바른 멀티탭 사용 관리법 알기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2.1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투고=광주타임즈] 구례소방서 119구조대 손현수=전기는 사계절 언제라도 사용 빈도수가 많으며 일상생활이나 어느 곳이나 현대사회에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그러기에 전기로 인한 사고 및 화재는 끊이지 않고 있다.

전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자.

주기적으로 청소한다. 멀티탭과 같은 전자제품은 전류가 차단돼 있던 상태에서 전류가 다시 흐르기 시작하면 순간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불꽃이 발생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런 불꽃이 먼지와 만나면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멀티탭에 먼지가 끼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사용하지 않은 곳은 안전 커버를 씌운다. 멀티탭의 먼지를 청소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바로 처음부터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인데 습기나 먼지가 멀티탭이나 노출되지 않도록 사용하지 않는 칸에 안전 커버를 끼워 두면 도움이 된다. 

멀티탭을 2년마다 교체한다. 멀티탭의 권장 사용 기한은 1년에서 2년 정도인데 수명이 다 된 멀티탭은 절연성이 줄어든다.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꼭 교체하는 것이 좋다. 멀티탭의 주요 재료인 플라스틱과 각종 단자 역시 사용하는 도중 점차 노후화되고 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본래 성능을 내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습기가 있는 장소에선 전원 선이 아래로 향하도록 꽂는다. 화장실 등 습기가 있는 장소에서 멀티탭과 콘센트를 사용할 때는 전원 선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 거꾸로 꽂는 분들이 많다. 이렇게 거꾸로 꽂을 때 내부의 전선이 꺾이면서 손상돼 화재가 발생하거나, 내부에 습기가 유입되며 감전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전기 사용빈도가 많을수록 사고의 위험은 늘어나지만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한다면 효율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