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립제2요양병원 부지 재활용 방안 난항
상태바
광주 시립제2요양병원 부지 재활용 방안 난항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2.2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원 1개월…종사자·사회단체 “공공병원으로 재개원을”

[광주타임즈] 전효정 기자=광주시가 폐원을 결정한 광주 시립제2요양병원 재활용을 놓고 고민을 하고 있지만 1개월이 지나도록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요양병원 폐원 후 일자리를 잃은 종사자 등은 “공공병원 폐원은 고령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지자체의 사회적 책무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재개원을 촉구하고 있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폐업한 시립제2요양병원 부지를 재활용 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인 대안이 세워지지 않았다.

시립제2요양병원은 광주 남구 덕남동 1만5170㎡ 부지·지하 1층·지상 4층(연면적 5359㎡)·196병상 규모로 지난 2013년 9월 문을 열었다.

전남대병원이 10여년동안 수탁 운영했지만 적자 누적을 이유로 지난해 재계약을 포기했다.

광주시는 새로운 수탁기관을 공모했지만 응모자가 없어 같은해 12월 31일 폐업 신고하고 요양병원 운영을 공식 종료했다.

코로나19 때는 감염 환자 전담병원으로 활용됐으며 일부 환자는 퇴원·전원 조치했다. 종사자는 의사 5명, 간호사 20명, 간호조무사·행정직 등 62명이 남아있으며 일부는 본원 등으로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자리를 잃은 일부 직원들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광주전남본부는 “광주시가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활용하면서 발생한 적자를 이유로 폐원을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종사자들은 일자리를 잃었으며 공공돌봄이 필요한 고령의 환자들은 사설 병원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재개원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폐원이 결정된 부지는 법규상 다시 병원시설로 활용할 수 없어 광주시는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립제2요양병원 부지는 도시계획 용도가 사회복지시설로 지정돼 있어 운영을 중단하면 다시 병원시설로 개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의료법인 재설립은 1년 6개월 이상 소요돼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광주지역 요양시설은 62개·1만4438병상으로 65세 이상 인구 1000명당 병원·병상수 모두 전국 1위 해당하고 병상 가동률도 67%로 수요 대비 공급이 많은 과포화 상태이다”며 “같은 사회복지시설인 요양원 전환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시립제2요양병원 직원들은 광주일자리종합센터와 연계·협력해 취업 알선에 나서는 한편 부지 활용 방안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