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들 살아남나”…민주 광주 동남을·광산을 경선 시작
상태바
“현역들 살아남나”…민주 광주 동남을·광산을 경선 시작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2.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을 이병훈·안도걸 2인 경선…김성환 역선택 논란 변수
광산을 민형배·김성진·정재혁 3인 경선…결선투표 관심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을 경선 후보로 확정된 안도걸, 이병훈 예비후보(가나다순).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을 경선 후보로 확정된 안도걸, 이병훈 예비후보(가나다순).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더불어민주당 광주 3개 선거구 1차 경선에서 ‘현역 의원’들이 대거 탈락한 가운데 2차 경선에 관심이 쏠린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민주당은 광주 동남을과 광산을 등 2개 선거구의 후보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를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실시한다.

동남을은 현역 의원과 도전자 2인 경선, 광산을은 현역 의원과 도전자 2명 등 3인 경선으로 치른다.

동남을은 예비후보 8명이 경쟁 끝에 이병훈 현 국회의원과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으로 압축됐다. 

최대 변수는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달렸으나 컷오프된 김성환 전 동구청장의 지지세 향방이다. 김 전 구청장은 지난 23일 “여론조사 1위 후보를 경선에 나설 수도 없게 원천배제한 건 밀실공천”이라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 선거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무소속 출마한 김 전 구청장이 본선에서 유리하도록 민주당 경선에서 상대적으로 약체인 후보를 밀어주자는 ‘역선택’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동남을은 김 전 구청장 지지세 외에도 공천 탈락한 다른 예비후보들의 지지 여부, 현역 교체여론 등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광주 광산을 경선 후보로 확정된 김성진, 민형배, 정재혁 예비후보가나다순).
더불어민주당 광주 광산을 경선 후보로 확정된 김성진, 민형배, 정재혁 예비후보가나다순).

 

광산을은 예비후보 4명 중 민형배 현 국회의원과 정재혁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김성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등 3인 경선으로 치른다.
애초 민 의원과 정 전 행정관 등 2인 경선으로 결정했으나 김 전 대변인의 재심 신청이 인용돼 변경됐다. 3인 경선이라 1위 후보가 과반을 얻지 못하면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광산을은 그동안 몇몇 여론조사에서 ‘친명계’(친이재명계)로 불리는 민형배 현 의원이 30~40%대로 선두를 달렸다. 나머지 후보들은 10%대와 한 자릿수 지지율이었다. 

변수는 후보 단일화다. 애초 김성진·정재혁 예비후보 외에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까지 3명이 도전했고 이들 모두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누구든 결선에 오르는 후보로 힘을 합친다는 것이다. 

관심사는 1차 경선에서 현역 의원의 과반 득표 여부다. 민형배 의원이 과반을 얻으면 곧바로 본선행이지만 50%를 못 넘으면 결선투표로 이어진다.

도전자들은 1차에서 과반을 저지하고 2차 결선투표에서 3명이 힘을 모으고 ‘안티 현역’ 정서까지 합하면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다.

여론조사는 일반 국민 50%, 권리당원 50%가 참여하는 국민참여경선 ARS(자동응답) 투표로 실시한다.

26일과 27일은 권리당원과 안심번호를 부여받은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강제적 ARS’ 조사를 실시한다. 28일은 자발적 ARS로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권리당원이 전화를 걸어 투표할 수 있다.

광주는 8개 선거구 중 1차 발표에서 동남갑, 북구갑, 북구을 등 3곳, 3차 발표에서 동남을, 광산을 2곳, 4차 발표에서 광산갑 1곳 등 6곳의 경선 후보를 확정했다.

대표적인 ‘비명계’인 송갑석 의원의 지역구인 서구갑과 전략선거구로 지정된 서구을은 아직 경선 방식이 확정되지 않았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파행과 잡음이 이어지면서 1차 경선지역 3곳에서 현역 의원들이 모두 패했다”며 “민주당에 대한 불만과 불신의 화살이 현역의원으로 향하는 것 같아 2차 경선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