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은 새롭게 변해야 한다
상태바
광주시교육청은 새롭게 변해야 한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3.1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전 영암신북초등학교 교장 정기연=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2024년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해 새롭게 변하고 있다.

기고자인 본인은 지난 4일 오후 2시에 광주시 교육청을 방문해 이정선 교육감 취임 후 2년의 기간에 변화된 모습을 알아보고 광주시교육청 홍보 기사를 쓰려고 오후 3시에 교육감실에서 이정선 교육감을 대면했고, 추가적인 사항은 장학사를 만나 알아보았다.

교육감 취임 후 2년이 되도록 교육감을 못 만나고 오랜만에 상견례를 하고, 선거 때는 후보 당선을 위해 도왔지만 지금은 기자의 신분으로 질문을 한다며 먼저 3월 중 기초 학력평가에 대해 상담하고, 오랜만에 만났으니 광주교육 발전을 위해 기자가 알아야 할 것은 알아야 한다며, 10개 항목의 면담 자료를 제시했으나 시간 관계로 인해 상담을 다하지 못하고 관련부서 장학사에게 설명하고 문의했다. 

면담 10개항 질문 내용은 1, 교육행정에는 열린 행정과 닫힌 행정이 있는데 닫힌 행정을 하는 이유는? 2, 국기 게양대는 태극기 새마을기 교육청기를 게양하는데 새마을기를 게양하지 않는 이유는? 3, 교육에는 발달과업이 있는데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을 않는 이유는? 4, 교육 슬로건을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다’는데 어떻게 해 하는 방법은? 5, 교장승진이 적체 현상인데 공모제 교장승진 규정을 선호해 공모제 승진자를 혁신학교에 발령하는 이유는? 6, 경제 교육을 한다면서 1인 1통장 근검 저축 교육을 어떻게 하는가? 7. 국기 게양대의 기를 보며 자조(自助)를 다짐하는 인성교육은? 8, 광주교육이 최상위권에서 하위권으로 맴돌고 있는데 상위권으로 끌어올릴 학력향상의 대책은? 9, 혁신학교를 일반 학교와 차별화해 교당 3000만 원의 운영비 지원을 더 하고 있는데 혁신학교가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 10, 광주시 교육청이 청렴도 전국 최하위권이라는 데 그런 말을 듣는 이유는? 이며  질문 내용과 관련해서는 해당 부서에서 해답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교육부에서 기초학력 조장법이 생겨서 올해는 전국적으로 3월 중에 학교장 중심으로 기초 학력평가를 실시하고, 광주시 교육청은 학교장 중심의 학교운영을 하도록 지원한다고 했다. 

학생들이 인성교육을 위해 스스로 다짐하는 시책으로 국기 게양대를 정비해 등교 때 교문에서 국기를 보며 나라 사랑 부모 사랑 학교 사랑을 하게 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하게 한다고 했다. 

이것은 말이 씨가 됨으로 자가가 한 말이 씨가 되어 인성이 변하기 때문이며, 한자 교육은 가르치는 교육에서 하게 하는 교육으로 학교장이 창의력을 발휘해 자료 제공으로 추진하는 학교가 있으며, 학기 초 한자 이름표 차가로 한자의 팔요성을 알게 하는 학교가 있다 함으로 이와 같은 우수 사례를 지역 교장회의 때 발표하고 공유해서 교육청에서 그에 따른 지원을 한다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광주시는 의향이며 예향이고 우수한 인재를 앞서가는 광주교육으로 배출해 냈다. 이것은 역대 광주시 교육감의 투철한 교육철학과 그를 따르는 임직원과 시민 학부모들의 노력의 결실이었다. 

열린 행정 열린 교육을 한 안순일 교육감 때는 한자 교육 자료를 개발해 철저히 지도했으며 학생 학력은 연속 전국 최상위권이었으며 예체능, 과학 분야에서 전국 최고위권에 있었다. 

그런데 교육감이 바뀌면서 학력은 하위권으로 맴돌고 예체능도 하위권이 되었으며, 한자 교육은 안 해 한자 문맹을 만들고 있다. 교육감이 교육학 전문가인 것이 문제가 아니며, 3년제 사범교육이 학력의 전부인 교육감도 광주교육을 빛냈다. 

광주교육이 새롭게 변하려면 광주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이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교육철학으로 바뀌어야 하며 겸손과 배려하는 사람이어야 사람이 따른다. 광주시 교육청은 민선 교육감과 임직원들이 투철한 교육철학으로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 창의(創意), 자조(自助), 근면(勤勉), 협동(協同) 정신으로 광주교육의 장을 만들어 광주시 교육을 새롭게 발전시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