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기승…주의만이 피해 예방
상태바
‘보이스피싱’ 기승…주의만이 피해 예방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3.12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광양경찰서 경무과 이재복=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은 검찰 등을 사칭한 방식으로 범행 수법이 이미 널리 알려졌음에도 피해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은 ‘범죄에 연루됐다’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등 공포분위기를 조성해 피해자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고 있다.

문제는 판단력이 흐려진 상태에서 피해자에게 각종 대출까지 받게 해 피해회복이 어렵다는 점이다.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금융회사 등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고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자금, 각종 수수료 등 명목으로 돈을 계좌이체하거나 인출하도록 유도하는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 역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대출사기형 보이스피싱의 경우 금융기관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를 사용하며 접근하고, 해당 은행 명의의 상환증명서, 완납증명서 등을 정교하게 위조해서 피해자들이 실제 대출이 이뤄진 것처럼 안심하게 만드는 수법 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칫 한 번의 방심으로 평생 땀 흘려 모은 재산이 한순간에 사기꾼의 손에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출처불명의 전화, 문자 등은 절대 접촉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