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공동 민생토론 불참 ‘딜레마’
상태바
강기정 시장, 공동 민생토론 불참 ‘딜레마’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4.03.1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시장 “전남과 공동 개최는 구색 맞추기”
민주 ‘관권선거’ 비판속 강 시장이 먼저 요청
“보이콧보다 현안 해결 노력 우선돼야” 지적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강기정 광주시장이 윤석열 대통령 주재 광주·전남 공동 민생토론회에 보이콧을 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대통령실이 정면으로 반박하는 등 정치적 파장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를 ‘관권선거’라고 강하게 비판하는 속에서도 강 시장은 오히려 광주 개최를 요구했으나, 전남과 공동 개최로 가닥이 잡히자 불참의사를 밝혔다.

강 시장이 정치와 실리 사이에 고심한 흔적이 역력하지만, 그 과정에서 정치적 스텝이 꼬이면서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대통령실이 전남에서 광주·전남 공동 민생토론회를 검토 중인 가운데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11일 불참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강 시장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동 개최나 구색맞추기 토론회라면 야당으로부터 선거용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강 시장은 민생토론회가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으로 열린다면 환영한다는 뜻을 내비쳤으나, 결국 공동 개최 보이콧에 무게를 실었다.
민주당 소속 강 시장이 민주당 중앙당의 관권선거 비판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에게 민생토론회 광주 개최를 요청한 것은 광주의 당면 현안을 해결하려는 강한 의지 때문이다.

인공지능(AI) 2단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광주 군공항 이전,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복합쇼핑몰 SOC 기반 구축, 건설업계 부도 등 해묵거나 긴급한 광주의 현안은 많다.

강 시장이 민생토론회 한 번으로 당면 현안을 모두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지는 않았겠지만, 공동 개최라는 이유로 보이콧을 결정한 것은 성급하고 명분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아직 공동 개최에 따른 토론 주제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광주의 현안을 구색맞추기가 되지 않도록 충분히 반영하려는 노력이 우선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초 실용주의 시각으로 민생토론회 개최를 먼저 요구했던 강 시장이 공동 개최가 선거용이라는 논리를 내세우는 것도 앞 뒤가 맞지 않다.

민주당 중앙당이 이미 지난 1월 민생토론회를 관권선거라고 규정했음에도, 강 시장은 개의치 않은 채 지난 2월 13일 “광주에서도 민생토론회를 개최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광주 단독 개최는 문제가 없고, 전남과 공동으로 하는 것은 구색맞추기자 선거용으로 지적받을 수 있다는 논리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강 시장의 보이콧 발언 후 대통령실은 “설마 (강 시장이)윤 대통령에게 선거운동을 하러 오라고 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 광주시당도 “강 시장의 오만함이 민생토론회 보이콧을 넘어 민생을 거부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께 돌아간다”고 우려의 시각을 나타냈다.

강 시장의 민생 우선 실용주의가 정치 논리에 앞서야 광주의 현안 해결도 앞당길 수 있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