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위기의식 느껴…확실한 과반 만들어달라”
상태바
이재명 “위기의식 느껴…확실한 과반 만들어달라”
  • /뉴시스
  • 승인 2024.03.2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서 밀려…매우 어렵고 녹록치 않은 상황”
조국혁신당에 “심판 세력 힘 모아야…1당은 민주당”
조수진 성범죄 변호 논란에 “국민께서 판단하실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광주타임즈]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광주를 방문해 “민주당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아직도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밀리지 않느냐”라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으로 확실하게 과반을 만들어 주셔야 견뎌낼 수 있다. 엄혹한 정치환경을 뚫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말로 절박하게 민주당을 1당을 만들어 주시라고 호소드리는 상태”라며 “그리고 가급적이면 그들이 입법을 전횡하지 못하도록 민주당에 151석을 꼭 만들어 달라고 간절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더 하는 건 우리의 소망 사항인데 그걸 기대하기가 그렇게 쉽지 않다”며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결코 녹록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혹시라도 그들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면 지금까지는 행정권력 만으로도 이렇게 나라를 후퇴시키고 망가뜨렸는데 법과 제도까지 마음대로 만들고 고치고 폐기할 수 있게 되면 이 나라는 완전히 회복 불능의 지경으로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그런데 저번 주까지 국민의힘은 자기들이 170석이라고 얘기 하는 것 같던데 갑자기 바뀌었다. 위기의식을 조장해서 결집을 노리는 것 같다”며 “총선 막바지에 가면 언제나 그런 일들이 벌어진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부여당이 총선 승리를 위해 부정 선거를 시도할 수 있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이 나서 전국을 다니면서 평소에는 안 하던 국민간담회를 한다”며 “이 약속 저 약속을 마구 약속하고 다니던데 왜 평소에 안 하던 걸 선거 때하고 다니냐. 이건 관권 선거가 아닌가. 부정 선거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런 관권 선거까지 마구하는 판에 앞으로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무슨 짓을 할 지 알 수가 없다”며 “저는 3·15 부정 선거는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말 경각심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조국혁신당의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전략에 맞서 유권자를 끌어낼 방안을 묻는 질문에 “민주당이 만든 비례정당은 민주연합이라고 분명하게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권의 퇴행과 국헌문란, 그리고 파행·퇴행에 대해서 심판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 모든 세력은 힘을 모아야 한다. 그게 국민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께서 더불어민주연합으로 담을 수 없는 부분들은 조국혁신당으로 담되, 중요한 건 1당은 반드시 민주당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과반수를 독자적으로 해야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 강력한 입법 추진, 국정 감시가 가능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조수진 서울 강북을 후보의 성범죄자 변호 논란에 대해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후보들은 별 해괴한 후보가 많지 않느냐. 유난히 많은 후보가 대한민국 국민인가 의심스러운 사람이 많다”고 화제를 돌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